아픈 사람의 99%는 장누수다
강신용 지음 / 내몸사랑연구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강렬한 제목이 인상적이다. 사람의 장기에 누수가 생길 수 있다니, 조금 섬뜩하기도 하다. 어떻게 보면 장 관리하는 방법은 쉬울 것 같은데, 과연 전문 의사는 어떤 처방을 내릴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단순히 소화의 문제가 아닌 모든 병의 근원이 된다는 장 누수가 어떤 위험이 있고 또 미리 예방하려면 어떻게 생활해야하는지 궁금했다.

우선 이 책은 장에 대해서 무척이나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다른 장기보다 장에 대해 일반인들도 알기 쉽도록 설명한 후에 장 누수란 무엇인지, 그리고 또 장누수가 생기면 어떤 질환들이 생기게 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 누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활 습관을 가져야하는지 알려준다. 사실 그 전에는 장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소홀하게 여겼던 장에 대해서 다시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장 누수는 자극으로 인해서 장 세포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장 세포가 손상되면 미처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나 유해세균, 독소 등이 혈관 내로 유입되는데 이렇게 독소가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면역시스템을 만나서 전신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염증 반응들로 인해 각종 몸의 이상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만성피로나 피부질환들이 단순히 국부적인 치료만 한다고 해서 해결이 안되는 이유가 장 누수로 인해 생긴 질환이라면 원인이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한데, 사실 방법은 단순하다. 간헐적 단식이나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야채 주스를 통해서 몸을 해독한다. 그리고 소화기능을 정상화해야하는데 음식을 꼭꼭 씹어먹고 천천히 먹으며, 국물에 밥을 말아먹지 않는다. 식사 전후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소화가 잘 된다. 사골국이나 유산균을 챙겨먹으면 장벽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유산균은 장내세균의 균형을 맞추는데도 좋다. 그리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있는 것과 같이 밀가루나 알콜, 식물성 오일, 가공식품 등은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이 아니다. 저자가 하고 있는 한방 치료의 방법도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는데 세부적인 비법은 저자의 노하우이므로 공개되지 않았다.

이 책을 보면서 장 건강이 왜 중요한지 다시금 깨달았다. 항상 몸이 아픈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장이 문제가 아닌지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건강한 장을 위한 생활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한 번 참고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