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음악회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교양 클래식
이현모 지음 / 다울림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클래식은 상당히 묘한 매력이 있다. 어릴 때 교과서를 통해서 배울 때는 어렵고 까다로운 음악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최근에 클래식 음악회를 여럿 다니면서 새롭게 클래식의 묘미를 느끼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아름다운 음악을 그대로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그 배경을 알고 들으면 좀 더 그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는 것도 최근에 알게 되었다. 요즘에는 유튜브나 인터넷에서 검색을 조금만 해보면 금방 정보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나는 아직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책의 매력을 끊을 수가 없다.

요즘에 클래식 입문서가 여럿 나왔는데, 그 중에서 나는 <나혼자 음악회>라는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대중들에게 가장 익숙한 곡들을 저자가 자체적으로 골라서 작곡가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해당 음악에 대한 이해를 심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무척 꼼꼼하게 쓰여진 책이다. 사실 요즘에는 QR코드가 대중화되어서 책 안에 QR코드를 삽입하는 경우도 꽤 많은데, 이 책은 조금 옛날 방식의 고전적인 방법으로 독자들에게 음악 소스를 제공한다. 네이버 카페 주소는 책 안의 저자 소개에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이 책에 실려있는 음악을 카페에 있는 링크를 통해서 들을 수 있는데 주제부는 저자가 나름대로 편집을 해놓아서 이 카페에 있는 음악들만 다 들으면 적어도 이 책에 실린 음악 정도는 어디가서 제대로 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정리를 잘 해놓았다.

음악 제목은 다 어디서 한 번씩은 들어봤을 법하지만, 사실 음악만 들었을 때 금방 제목을 말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이 책과 네이버 카페에 있는 음악 링크를 통해서 자체 트레이닝을 하면 클래식 초급 단계는 충분히 공부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 있는 모든 음악들이 다 마음에 들지만, 그 중에서도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은 정말 환상적이었다. 저자가 알려준 링크 주소들은 모두 엄선한 음악들이라, 굳이 음반을 구입하지 않고도 충분히 음악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사실 클래식은 들으면 들을수록 질리지 않고 그 내부로 빠져들게 하는 힘이 있다. 예전에는 모차르트 효과라고 해서 모차르트 음악을 계속 들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속설도 있었는데,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적어도 클래식이 우리의 감성을 풍성하게 해주는 것은 분명하다. 이 책을 읽고나니 클래식이 조금 더 친근해진 듯한 기분이다. 클래식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아마 세련된 클래식의 매력에 푹 빠져들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