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 은밀하고 뿌리 깊은 의료계의 성 편견과 무지
마야 뒤센베리 지음, 김보은.이유림.윤정원 옮김 / 한문화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보다 제목이 충격적이다. 사실 나는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서 의사가 하는 말을 거의 절대적으로 믿었다. 나보다 더 의학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들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의사의 진료에 대해 약간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여자 환자라고 해서 남자 환자보다 경증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은 비단 미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한국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여자가 의료 현장에서 어떻게 소외되는지 상세한 사례와 함께 그 원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의 모든 내용이 충격적이었지만, 가장 놀라웠던 것은 신약 연구를 할 때 여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었다. 남성을 대상으로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여성은 표본 집단이 균질하지 않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신약의 부작용이 어떻게 나오는지 연구조차 하지 않았다. 사실 여성이야말로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세심하고 주의깊게 다루어져야 할 대상인데, 의학계에서는 간단히 무시해버렸다. 이렇게 나온 신약들은 여성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이외에도 같은 질병이라도 남성이 언급하면 중병이고, 여성이 언급하면 히스테리 정도로 인식해버리는 의사들의 편견이 생각보다 뿌리깊게 박혀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것은 의사들이 여성의 몸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의사들은 본인들의 무지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나쁜 결과가 나오게 되면 그 책임을 여성 환자에게 전가한다. 본인이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부끄러워하고 보다 자세히 알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데, 그런 책임 의식이 결여된 의사는 여성 환자를 위험한 상태에 빠트릴 수 있다.

지금이라도 이런 책이 나와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서 무지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그리고 특정 성을 배제한 연구가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그리고 앞으로 세상의 많은 의료계 종사자들이 여성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퍼졌으면 좋겠다. 이 책은 절대 페미니즘 성향의 책이 아니다. 그저 여성들이 소외되고 있는 현실을 다루고 있을 뿐이다. 가장 평등해보이는 의학계에서 어떻게 여성이 취급당하고 있는지 궁금한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