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식단 -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비밀
이영훈 지음 / 북드림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저탄고지' 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나 같은 경우에는 다이어트 서적에 대한 신뢰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라서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반신반의하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사실 내가 먹고 있는 대부분의 식단이 알고 보니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이라, 과연 이렇게 식단을 변경하는 것 자체가 가능할지 궁금했는데, 실제로 이 식단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함께 과학적인 근거도 함께 설명되어 있어서 상당히 설득력이 높다.

저탄고지 식단의 가장 중요한 점은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다. 탄수화물이라고 하면 우리가 평소에 먹는 밥과 빵, 국수, 과자 등을 말하는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들이 모두 탄수화물이라니, 거의 절망에 가까웠다. 일단 탄수화물을 줄인 후에 동물성 지방 식단을 늘려가는 것이 이 식단의 핵심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단백질 섭취도 늘게 되는데 단백질보다는 지방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이 책에는 어떤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고, 또 어떤 음식을 피해야하는지 체질이나 사례별로 굉장히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무래도 저자가 직접 성공한 다이어트 방법이기도 하고, 꼭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장기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추천하는 식단이다. 물론 이런 식단을 행하지 않더라도 건강한 사람들도 많지만 여러 방법들을 시도해봐도 별다른 효과가 없었더라면 궁극적으로는 식단 조절이 필요하다.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가 좋기는 하지만 안구건조증이나 황반 변성 등 안과 질환에도 효과적인 결과가 나오는 식단이다. 다만 사람의 체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조금 특이한 체질을 가지고 있다면 식단을 바꾸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을 보고 나서 저탄고지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효과적일지 새롭게 알게 되었다. 집에서 직접 밥을 해먹는 입장이 아니다보니 극단적인 탄수화물 절제는 어렵겠지만, 가능하면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향으로 식사를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다. 그리고 너무 많이 먹었다 싶을 때는 적당한 단식도 괜찮은 방법이다. 다이어트나 기타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보길 바란다. 아마 문제 해결의 새로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