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여행자로 사는 법 - 여행홀릭 심리학자가 쓴 아주 특별한 여행 심리 안내서
제이미 커츠 지음, 박선령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여행을 무척 좋아한다. 여행은 일상에서 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주고, 세상 보는 시야를 넓게 만든다. 모든 여행이 행복하고 아름다운 것은 아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또 여행을 가고 싶은 충동에 빠진다. 여행에 관련된 에세이들은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있지만 사람이 여행을 가는 심리와 또 보다 더 좋은 여행을 하는 방법을 심리학적으로 풀어낸 책은 아마 이 책이 거의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여행을 어떻게 하면 보다 풍요롭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지 심리학이라는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물론 이 책의 저자 또한 여행을 무척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본인이 직접 경험한 일과 다양한 심리학 실험을 통해서 알아낸 사실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빙성도 꽤 높다. 여행이라는 주제 하나만으로 과연 어떤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을까 싶은데, 여행을 계획하는 일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여행하는 과정, 그리고 다른 사람과 함께 여행하기, 여행을 마치고 나서의 심리 등 꽤나 촘촘하게 나누어서 설명을 하고 있는 덕분에 이 책을 읽는 내내 또다른 여행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아마 여행을 많이 한 사람이라면 이 책에 있는 내용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나는 그동안 여러 여행을 하면서 직접 체험하고 느꼈던 감정들이 이 책에 무척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깜짝 놀랐다. 무조건 직접 체험을 해봐야만 아는 것이 아니라 여행에 대해 피상적이고 추상적인 감정만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행복한 여행을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여행은 반드시 멀리 떠나야만 그 필요 조건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그냥 일상에서도 충분히 여행을 하는 것과도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비록 저자처럼 수많은 여행을 하지는 않았지만, 나도 나름대로는 여행을 많이 해 본 축에 속한다. 물론 이국적인 곳을 가서 맛있는 것을 먹고 멋진 풍경을 보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집 근처에서도 여행을 하는 것처럼 색다른 경험을 하는 것도 작은 여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여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결국 여행을 하는 이유는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뭔가 삶의 활력을 찾기 위함일 것이다. 그런 목적의 여행이 짜증나고 답답하기만 하다면 그 여행은 썩 좋은 여행은 아니다. 과연 좋은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필요 조건을 갖추어야할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보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 진정성 있는 여행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