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라는 헛소리 2 - 세상을 홀린 사기극, 유사과학 과학이라는 헛소리 2
박재용 지음 / Mid(엠아이디)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라는 이름이라면 무엇이든지 객관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과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들도 사람인지라, 과학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자신들의 이익에 맞는 일을 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과학의 장점이 아니라 어두운 면에 대해서 좀 더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실 과학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과연 어떤 이면이 있을지 궁금했던터라, 이 책을 읽으면서 과학의 새로운 모습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우리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닿아있다. 다이어트라든지, 의류 생산, 의학, 농작물 등에 이르기까지 사실 우리가 생활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과학 발전의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 장을 읽을 때마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요즘에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그런지 부분적인 운동의 효과나 다이어트 식품 효능의 진실 부분을 꽤 재미있게 읽었다. 결국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만이 정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꾸준한 노력없이 빠른 시일 내 효과를 보려한다면 그것은 본인의 건강을 해치는 일 밖에는 되지 않는다. 모든 부분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무척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제일 마지막 장에는 과학자들의 세계에서 벌이는 논문 관련 부정 사실도 무척 흥미로웠다. 과학자들이 자신의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 논문 쪼개기를 한다던가, 검증 절차에 부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던가, 지나치게 많은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려주는 관행들이 사실은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이었다. 사실 내가 실제 해당되는 과학자가 아닌 이상, 이런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기 어렵다. 하지만 저자는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는 과학계의 관행이 바뀌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이 책에 실려있는 설명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

과학이 항상 선한 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이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 과학은 선한 편에 설 수도 있고, 나쁜 편에 설 수도 있다. 그것을 정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가능하면 과학이 선한 편에 더 많이 설 수 있도록 과학자가 아닌 사람들의 관심도 많이 필요하다. 항상 새로운 것을 연구하는 과학이 우리 문명을 좀 더 이롭고 살기 좋게 만드는데 많이 이용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