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신화 - 바이킹의 신들 현대지성 클래식 5
케빈 크로슬리-홀런드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많이 봤지만, 북유럽 신화는 조금 낯설다. 그나마 최근에는 어벤져스를 통해서 캐릭터의 모습과 특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좀 친근한 느낌도 들었다. 아무튼 영화 덕분에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도 생기니 이건 확실히 긍정적인 효과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문학적인 지식이 한결 넓어지는 기분이 들었다.

북유럽 신화에도 상당히 많은 신들이 등장한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것은 현재 유명한 신들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 기원을 따지는 이야기인데, 우리나라의 단군 신화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좀 낯선 단어들이기는 하지만 계속 읽다보니 그리 이상하지는 않았다. 아마 현재 덴마크나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들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이 아마 이런 단어들에서 차용되었을 듯 하다.

이미 영화로도 유명한 캐릭터인 토르는 실제 신화에서도 꽤 강력한 존재로 등장한다. 때로는 나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단순하면서도 어마어마한 힘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로서 중요한 장면마다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로키도 영화에서 설정한 대로 꽤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인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한 편에 붙었다가, 한편으로는 악의 편에 붙기도 해서 도대체 감을 잡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그리고 오딘도 꽤 많이 등장하는데, 라그나로크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지혜와 힘을 가진 자로서 많은 전설을 남겼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많이 들었던 단어들이 어디에서부터 유래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라그나로크라든지, 베르단디, 프레이야 등 다양한 작품에서 사용된 단어들이 바로 북유럽 신화로부터 나와서 그 특징을 조금 변형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사실 서양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 문화의 기원이 되는 신화는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그동안은 북유럽 신화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들었을 때 조금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그동안 궁금했던 북유럽 신화의 본 모습을 제대로 공부한 듯한 기분이다.

북유럽 신화에서 대해 체계적으로 읽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단연 추천한다. 그리 어렵지 않으면서도 역사의 뿌리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책으로 한 번 읽고나면 북유럽 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