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인문 산책 - 역사와 예술, 대자연을 품은
홍민정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이라는 곳은 사실 나에게는 아직 친숙한 곳이 아니다. 이미 많은 관광객들이 다녀가는 곳인 서유럽이나 남유럽은 많이 들어봤지만, 특색있는 가구 디자인 외에 북유럽에 대한 정보는 거의 알고 있는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언젠가 한 번은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곳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북유럽에도 인문학적인 배경이 있는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는데, 전반적인 내용은 저자의 여행기와 곁들여진 장소의 유래가 대부분의 내용이라고 보면 된다. 사실 인문학에 깊이있는 안목을 제시한다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아직 가보지 못한 북유럽이라는 공간을 먼저 가보고 그에 대한 감상을 적어놓았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겠다.

저자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나라는 북유럽 국가 중에서도 상당히 유명한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그리고 아이슬란드이다. 이들 국가는 각자 고유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덕분에 지명이나 고유 명사를 읽을 때 기억하기가 쉽지 않았다. 영어와 비슷한 구석이 있는 것 같으면서도 매우 다른 느낌이라, 실제로 여행을 간다고 하면 장소 이름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미리 공부를 하고 가야할 듯 하다. 여행을 무척 좋아하는 저자의 시각에 맞춰서 이 책을 쓰여져있는데, 어린 아이들까지 데리고 하는 여행치고 꽤 알찬 여행을 많이 한 것 같아 조금 부럽기도 했다.

내가 북유럽 역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서 그렇지, 사실 북유럽도 꽤 나름대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이다. 그래서 관광객의 입장에서 방문해볼만한 곳도 많고, 문화 유적지 외에 아름다운 자연도 북유럽 여행을 한다면 꼭 챙겨봐야할 장소이기도 하다. 북유럽 국가들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각자 나름대로 다른 매력들을 가지고 있어서 언제 시간이 된다면 한 국가씩 시간을 내서 깊이있게 방문해보고 싶다. 저자도 스웨덴에 살면서 주변 국가들을 여행한 내용들을 실어놓았는데, 이렇게 해외에서 살아보는 기회를 갖는 것도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꽤 괜찮은 것 같다. 사실 이 책을 통해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는 것보다는 미처 알지 못했던 북유럽 국가들의 여행 매력 포인트를 알아가는 과정이 더 흥미로웠다. 최근 들어 영화 캐릭터들로 유명한 어벤저스 시리즈의 주인공들 중의 일부가 북유럽 국가의 신화를 차용했다는 사실도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다. 토르나 로키, 오딘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북유럽에서는 아직까지 살아숨쉬는 듯 하다.

이 책에서 워낙 자세하게 여행일정 등을 써놓은 덕분에 그냥 단순히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이 가족들과 함께 북유럽 국가들을 여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여행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상당히 의미있는 간접 경험이었다. 그 전부터 북유럽에 대해 약간 관심은 있었지만, 꼭 가봐야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북유럽이 좀 더 매력적인 곳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북유럽을 가보지 않은 독자나, 언젠가 북유럽을 갈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북유럽의 생생한 여행 정보와 함께 매력적인 장소들을 잔뜩 소개해주고 있어서 나중에 이 나라들을 여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북유럽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