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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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잘 나간다는 오프라인 매장들은 각자 자기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예전에는 천편일률적인 매장 디스플레이가 이루어졌다면, 요즘에는 주인의 취향이 그대로 드러나는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다수의 취향을 맞추기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전시해두고 그것에 호응하는 고객만 나의 고객으로 만드는 것도 요즘같이 세분화된 취향의 시대에는 상당히 맞는 마케팅 방법일 수 있다.

이 책에는 수많은 상업 공간에 대한 예시들이 실려있다. 요즘에 핫하다는 공간들이 저자들이 세운 기준에 맞춰 깔끔하게 분류되어 있으니 각 공간에서 어떤 점을 유심히 살펴봐야 할지 맥락이 한 눈에 보인다. 공간이라는 것은 단순히 인테리어만 깔끔하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분위기라든지, 서비스 방법에서도 개성이 명백하게 드러난다. 따라서 해당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들이 그 공간의 취향을 구성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학교에서 실내건축을 전공하기는 했지만, 사실 교실에서 배우는 것은 오래된 이론에 지나지 않는다. 실전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요즘의 트렌드를 읽고 최근의 사례들을 많이 접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이 세상에 아예 없던 것을 창조한다기보다, 예전에 어딘가에서 봤지만 새로운 방법으로 응용한다는 것이 더 적합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요즘에는 워낙 취향이 세분화되다보니 익숙하지만 낮선 것들에 더 많은 사람들이 반응한다.

좋은 상품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비슷한 제품이라면 좀 더 분위기 좋은 공간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있다. 다만 요즘은 워낙 그 트렌드가 빠르게 변해서 모든 트렌드를 다 따라하다가는 시설 투자비만 잔뜩 들어가고 원금 회수는 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남을 따라하는 것보다 내가 가지고 있는 남들과 다른 개성이 무엇인지 면밀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공간을 구성해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본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내 취향에 맞는 공간을 실속있게 만들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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