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 누가 뭐라고 해도
손미나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여행을 떠나면 일상의 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그동안 살던 환경에서 벗어나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일상의 복잡함을 벗어나 머리를 식히는데 여행만한 것도 없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여행은 다녀올수록 인생이 풍요로워진다.

전문 여행가로서 저자가 그동안 겪은 경험들을 토대로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답을 이 책에 오롯이 실어놓았다. 솔직히 말하면 이 책에 담긴 이야기가 100% 정답이라고 할 수도 없다. 사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정답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것이니 말이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해도 내가 마음이 동하지 않으면 그 모든 말들은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내 인생에 대해 생각하는데 아주 조금이라도 가이드를 잡고 싶은 사람들은 이제 이런 책들을 참고하면 된다.

사실 손미나도 주변 사람들의 여러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결국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살고 있고, 그 모습이 다른 사람들에게 롤모델이 되고 있다. 사회생활 초창기에는 남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엘리트 코스를 밟아서 차근차근 성장해나갔으나, 한창 잘 나가던 때에 자신의 인생이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받고 다시 스스로를 성찰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아마 아나운서를 은퇴하고 다른 업종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물로서는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나 싶다. 손미나 님의 개인적인 생활을 들여다보면 너무 치열한 인생을 살아오면서 조금은 여유있는 삶을 위해 커리어를 변경했으나, 요즘에는 또다시 너무 바빠져서 다시 삶의 쉼표가 필요한 시기가 된 것 같기도 하다. 아직까지 무한한 변화가 가능한 저자의 인생 중반에 이런 책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결국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정답은 각자 본인의 내면에 있다는 말일 터이다.

저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의 스펙트럼이 워낙 넓기 때문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지루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다. 오히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즈음이면 좀 더 많은 이야기를 읽고 싶다는 아쉬움마저 남는다. 그리 어렵지 않게 인생에 대해서 이렇게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싶다. 누구나 완벽한 사람은 없지만, 자신의 마음에 드는 인생을 살면 그만이다. 너무 많은 것을 끌어안고 있지 말고 조금은 내려놓는 법을 배운다면 모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인생에 대한 답을 찾고 싶은데 답답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한 번 참고해보길 바란다. 아마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닐 것이라고 자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