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 살인사건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3
에드거 월리스 지음, 허선영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 추리소설은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다. 현대 추리소설의 복잡한 트릭이나 박진감은 좀 떨어지지만 통신이 원활하지 않던 시대적인 배경과 함께 그 때만 활용할 수 있었던 범죄 수법 등을 볼 수 있어서 흥미롭다. 지금과 같은 유전자나 지문 감식 기술을 활용하면 금방 범인을 알아낼 수 있는 사건도 이 당시에는 사건을 담당하는 탐정이나 형사의 상상력과 논리력에 의존해서 해결해야 했다.

이 책에 나온 살인 사건도 사실 결과만 보면 매우 기이한 사건이다. 시체가 발이 달린 것도 아닌데 살해당한 장소에서 옮겨졌고, 또 살인자도 명확하게 밝혀내기는 어려운 점이 있는 등 온통 의문투성이이다. 게다가 사건을 담당하는 탐정도 꽤나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라 사건을 따라 추적하는 과정도 재미있지만, 탐정의 감정선을 따라가는 것도 꽤 흥미로웠다.

이 작품만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독특한 개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많이 나온다는 점이다. 그냥 평범한 사람들 같지만 조금만 깊이 들어가면 각자 나름대로의 사연을 가지고 있다. 사연 없는 사람은 없다더니, 딱 이 말이 맞아떨어지는 격이다. 살인사건과는 어울리지 않게 '수선화'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사실 이 사건에서 그리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다만 사건을 좀 더 기이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정도는 되겠다.

사실 트릭 자체가 그렇게 어렵거나 기묘하지는 않다. 하지만 워낙 여러 사람이 얽혀있다보니, 일반적인 사건과는 다르게 그 동기나 수법을 밝혀내는 것이 조금 까다로웠다. 독자가 자체적으로 이 트릭을 밝혀내는 일은 거의 어렵다고 본다. 작가가 의도적으로 숨긴 부분도 있고, 단편적으로 제시한 단서만 가지고는 이 사건의 진상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결말에 가서는 이런 식으로도 사건이 벌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했다. 오랜만에 꽤 흥미로운 고전 추리소설을 읽었다. 이런 류의 작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그렇게 재미없는 책은 아닌니 시간 때우기용으로는 꽤 괜찮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