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
제바스티안 피체크 지음, 배명자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지금까지 읽었던 스릴러 중에 이렇게 독자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작품도 참 드물다. 과연 주인공이 정신병자인지 아니면 지극히 정상적인 사람인지 그것을 결정하는 요소는 바로 환경이다. 내가 아무리 정상적이라고 외쳐도 주변에서 정신병자로 몰아가면 나중에는 본인 스스로도 자신이 정상인지 아닌지 모르게 된다. 현실과 환상이 엎치락 뒤치락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 주인공의 시선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소설 속의 사건은 이웃집 소포로부터 시작된다. 사실 그 소포만 아니었다면 주인공인 엠마의 일상은 계속 평온함을 유지했을 것이다. 물론 너무나도 끔찍한 사건의 기억 때문에 무척 힘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살 만은 했다. 그러나 항상 똑같을 것 같았던 일상이 소포 하나 때문에 깨져버렸다. 하지만 나중에 생각해보면 그 소포 덕분에 무척 힘들었지만 진실을 아는 계기가 된 것도 사실이다.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진실을 마주하게 되면 그 때부터 사람의 판단력은 흐려진다. 독자들은 오락가락하는 주인공의 정신상태 때문에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또 어디까지가 헛것인지 헷갈린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놀라웠던 것은 절대절명의 위기가 닥쳤을 때 주인공이 한 행동이다. 사실 그렇게까지 극단적으로 행동할 필요가 있었던 것인지 의문스럽기는 하지만 극적인 전개를 원했다면 필요한 부분이었을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을 읽다보니 저자는 이 작품 말고도 꽤 재미있는 작품들을 많이 쓰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였다. 마무리가 썩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독자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마지막에는 모든 퍼즐이 짜맞추어지는 구성력이 탁월하다. 기회가 된다면 이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읽어보고 싶다. 평소에 스릴러나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지금까지 읽어왔던 스릴러 중 단연 상위권에 들 수 있는 작품이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