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이제는 콘텐츠다 - ‘장사의 神’ 김유진의
김유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말하는 '장사'란, 요식업을 의미한다. 사실 장사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으면서 실패도 많이 하는 업종이 요식업이다보니, 저자는 이 업종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다른 업종을 하고 계신 분이라도 이 책을 통해서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겠으나, 아무래도 여기에 실린 사례가 음식점이다보니 음식점을 하고 있거나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 읽으면 좀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사실 나는 창업을 목적으로 이 책을 읽은 것은 아니다. 우연한 기회에 읽게 되었는데, 실제 경험담들이 잔뜩 실려있다보니 생각보다 재미있다. 아마 평소에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이 책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읽으면 충분히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어떤 집에 갔을 때 또 오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음식점은 분명히 있다. 일반적으로 내가 알고 있는 컨셉의 음식점이 아니라, 조금 다른 센스나 서비스가 있다고 하면 나중에 어떤 음식점을 고민할 때 좀 더 인상이 좋았던 곳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런 점들에 대한 전문가로 일반적인 점주들이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어떤 것을 놓치고 있는지 매우 세심하면서도 정확하게 집어내고 있다.

꽤나 많은 분량으로 성공 비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한결같이 주장하고 있는 것은 이것이다.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남다른 서비스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발하라." 그런 서비스가 물질적인 것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정서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간에 일반 점포와는 차별화 포인트를 가져가지 않으면 오래가는 점포가 되기 어렵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 점은 알고 있겠지만, 도대체 어떻게 해야되는지 그 방법을 몰라서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이 책에는 특별한 포인트들에 대한 사례가 매우 많이 실려있다. 저자가 운영하는 강좌를 통해서 알게된 점주들의 사례도 있고, 여행하면서 알게된 사례도 있다. 아무튼 다른 사람들의 성공 사례를 읽다보면 내 사업에 대한 특별한 아이디어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재료가 된다.

한국은 자영업자가 꽤 많은 나라 중의 하나이다. 아무래도 내 사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할텐데, 그 모든 사업들이 다 대박을 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안타깝다. 잘 나가는 가게들의 숨겨진 노하우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당장 펼쳐보길 바란다. 생각보다 별 것 아니지만, 실제로 해보려면 쉽지 않은 비법들이 가득 들어있어 아마 장사에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