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나는 마케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관련 지식을 배운적도 없고, 일을 해본적도 없다. 하지만 어떤 의미인지는 안다. 어떤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기위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실질적으로는 그 상품을 파는데 있어서 촉진제 역할을 하는 활동을 통틀어 마케팅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것을 지표화해서 성과를 나타내기는 조금 주관적인 면이 있지만, 이 분야에도 워낙 많은 전문가들이 있다보니 꽤 많은 것들이 이미 지표로 나와있다. 이 책은 마케팅의 전문가라고 일컬어지는 저자가 쓴 책으로 마케팅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차 있다.

꼭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케팅에 대해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과연 어떻게 해야 내가 만든 상품이 잘 팔릴지 연구하는 것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구체적인 사례보다는 진짜 마케팅에 대한 원론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사실 사례가 많으면 읽기는 편하지만, 내가 응용하려면 그보다는 본질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도 있다. 시중에 나와있는 마케팅 서적을 보면 저자의 경험에 의존한 사례들이 많이 나오는 편인데, 이 책은 진짜 마케팅이란 어떤 것인지 깊이있게 고민해보고 쓴 글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게하는 문구들이 많았다.

사실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의 성향도 변하고 실제로 자주 이용하는 매체도 무척 세분화되고 있다. 마케팅을 하는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그 모든 매체에 자신의 상품을 노출하자니 비용대비 효과가 떨어질 것이 걱정되고, 그렇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골라야하는데, 과연 그 방법이 어떤 것이냐는 마케팅의 본질을 알지 못하면 잘 못된 선택을 할 수도 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좋은 상품들은 쏟아져나오고 있지만, 이것을 어떻게 홍보해서 판매할 것이냐는 결국 마케팅의 문제로 귀결될 수 밖에 없다. 구체적인 방법론보다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이 책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내가 고민하고 있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도 있다. 마케팅을 공부하고 또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일독해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