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샌가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왔다. 처음에 스마트 폰이 나왔을 때는 그냥 편하게 통화를 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제 핸드폰으로 우리는 대부분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쇼핑은 물론이고 각종 예약, 주문 등 내가 언제 어디에 있든지 시공간에 상관없이 뭐든 할 수 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물론 아직 스마트폰이 일상화되지 않은 곳도 있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스마트폰이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도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이런 시대적 흐름을 먼저 읽고 스마트폰을 통해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예견한 학자가 있다. 바로 이 책의 저자인 최재붕 교수이다. 어떻게 스마트폰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고, 이런 사회 흐름에서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 살아남아야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무척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사실 이런 경제 서적들은 조금 지루한 면도 없지 않은데, 적어도 이 책만큼은 지금 우리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지루하기보다 흥미진진하다. 이미 많은 뉴스와 방송에서 스마트폰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들을 많이 보아왔는데, 이 책을 보니 왜 그런 사회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 일목요연하게 바라볼 수 있어서 무척 흥미로웠다.

나 같은 경우는 스마트폰을 상당히 늦게 받아들인 케이스에 속한다. 사실 전화 통화만 한다면 이전 세대에 있던 2G 폰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은 전화 통화보다 문자, 가벼운 톡이 더 편한 시대이다.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내 손 안에 있는 작은 컴퓨터도 빠르고 쉽게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늦게 시작했지만 일단 빠져들고 나니 스마트폰이 없던 시대로 다시 돌아가기는 불가능할 듯 하다. 길찾기나 숙소 예약 등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유튜브의 세계는 일반 방송보다 세분화되어 있고 내가 필요한 정보를 쏙쏙 찾아볼 수 있어서 하루에도 몇 편은 자체적으로 추천해주는 영상을 보곤 한다. 유튜브는 스마트폰이 활성화되기 이전부터 있었지만, 스마트폰이 보다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이용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이런 시대적인 흐름은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다. 아마도 지속적이고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혁명에 가까운 현상에 더 가깝다. 처음에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는 별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이 가진 편리함에 의존하여 생활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지금까지는 전통적인 홍보 방식이나 산업 형태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핸드폰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사회 구조에 대해서 다시 들여다봐야 할 때이다. 뭐든 영원히 성공하는 산업 형태는 없으니 말이다. 지금 사회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고,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어떤 방식으로 대응해야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그리 어려운 방법은 아니지만, 그동안 의사결정을 했던 옛날 방식으로는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을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에 막상 실천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하지만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실함을 가지고 뭔가 변화를 시도한다면 미래에도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 손 안의 작은 스마트폰이 가져온 사회 변화를 읽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뭔가 실마리를 얻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어렵지 않지만 뭔가 마음 속에서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