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부터 시작하는 월300만원 노후자금 만들기 - 돈 걱정 없는 인생 2막의 연금 자산관리
곽재혁 지음 / 길위의책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노후자금 마련을 40대부터 시작한다면 이미 늦은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가끔 해본다. 그리고 그럴만한 여유가 그리 많지 않은 나이대이기도 하다보니 과연 40대부터 노후준비를 하는 것이 가능할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아직 40대가 되지는 않았지만, 생각해보면 40대가 그리 먼 미래도 아니다. 조금이라도 일찍 준비를 해놓으면 인생 2막이 그렇게 두렵지만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가능하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노후 준비 방법을 미리 알아보고 싶었다.

우선 노후 자금을 만들기 전에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노후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그림을 명확하게 그려야 한다는 점이다. 사실 내가 지금까지 노후 자금을 충실하게 운영하지 못한 원인 중의 하나는 은퇴를 한 후에 어떤 삶을 살 것인지 제대로 그림을 그리지 못한 것이다. 물론 사람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 전혀 알 수가 없지만 뚜렷한 목표가 없으면 그에 맞는 실천 계획을 짜기는 어렵다. 구체적인 미래 계획을 세워놓아야 재무 상담을 받거나 실질적인 금융 상품 선택을 할 때도 그에 맞춰 구성을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도 무엇보다 노후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부터 세우라고 조언을 하고 있다.

2장부터는 구체적으로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준비해야할 다양한 금융 상품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미 다른 재테크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는 내용들도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무척 현실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들이라 당장 나도 준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요즘에 워낙 시중 금리가 낮다보니 어딘가에 돈을 맡길 때도 고민이 많이 된다. 노후 준비를 위한 장기 상품이 금리가 높은 것은 아니자만 지금 여유가 있을 때 가입을 해두면 나중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않을까라는 생각은 들었다. 무엇보다 매년 연말정산 때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이나 IRP 가입도 고려를 해봐야겠다.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 상품군을 알려주고 있는데, 특정 은행의 상품보다는 전반적으로 미래 준비를 하기 좋은 상품들을 알려주고 있으니 각자 미래 계획에 알맞는 상품을 선택해서 가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다.

사실 장기화되고 있는 저금리 시대에 금융 상품만으로 뭔가 높은 소득을 얻기는 어렵다. 그래서 이 책의 말미에는 이런 금융 상품 가입 외에도 은퇴후에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일을 미리 준비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과 연관된 일도 괜찮고, 아니면 평소에 하고 싶었던 다른 일을 준비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한 일보다는 나만이 할 수 있는 조금 특별한 일을 찾아보는 것이 보다 높은 소득을 창출하거나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도대체 언제까지 일을 해야하는 건지 한숨을 쉬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 사실 일이 단순히 돈을 버는 수단이라기보다는 자아를 실현하는 목적으로 하는 것이 더 맞다고 본다. 은퇴를 하나의 기회로 보고 또다른 인생을 시작하는 계기라고 생각하면 좀 더 편안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 이 책에 나와있는 모든 것들을 다 실천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무엇보다 이런 책을 읽는 목적 중의 하나는 이 책을 통해 나의 미래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에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는 노후 준비에 대해서 아무 생각이 없었다가 이 책을 보고 나면 어떻게든 계획을 세워야겠다는 자극은 받게되니 말이다. 뭐든지 급하게 먹는 밥은 체하는 법이지만 노후 계획을 빨리 세울수록 좋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후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