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빛 로마 3 - 교황청 살인사건 - 색채로망 3부작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로마는 정말 매력적인 도시이다. 몇 년 전에 여행을 갔던 곳이기도 해서 로마는 나름대로 꽤나 알고 있는 편인데, 이 책을 보면서 그 때의 감동이 다시 살아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그 시대의 역사적인 배경을 그림 그리듯이 멋지게 묘사하여 마치 내 눈 앞에서 그 광경이 펼쳐지는 듯한 기분이 든다는 것이다. 이렇게 매력적인 로마에서 시오노 나나미의 역사소설 마지막을 그린다니 왠지 가슴이 먹먹해지는 기분이다. 

역시나 로마는 도시를 묘사하는 것만으로도 그 아름다움이 그대로 느껴진다. 한 때 제국을 호령했던 곳이기 때문에 많은 유물 속에 담긴 이야기가 정말 끝도없이 나올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런 곳에서 벌어지는 마르코의 이야기는 굉장히 흥미진진하다. 그동안 명확하게 나오지 않았던 올리비아의 배경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오고, 새로운 등장 인물들로 인해 이야기는 더욱더 풍성해진다. 무려 3권으로 이루어진 시리즈의 대장정이다보니 아무래도 그동안 쌓인 이야기들이 많았던 것 같다. 

사실 이 책의 중반을 넘길 때부터 마지막은 예상이 되었었다. 너무나도 개성 강한 주인공들이라, 아마 이렇게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마무리가 아닐까 싶기는 했다. 하지만 예상대로 결말이 나버리니 조금은 아쉽다. 뭔가 또다른 반전이 있었으면 좀 더 좋았을텐데, 자세한 이야기는 이 책을 직접 읽어본 독자만이 즐길 수 있는 기회로 남겨놓겠다. 

역사 책에서만 보던 인물들이 실제로 소설 속에서 살아숨쉬는 것을 보니 왠지 신기하다. 마냥 딱딱한 인물로만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부드럽거나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이라 하나하나가 사랑스럽다. 사람은 누구나 생각지도 못한 일을 맞이하곤 한다. 물론 그 순간만큼은 당황스럽지만 나중에 생각해보면 어떻게든 그런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 순리라는 생각도 든다. 그런 삶의 지혜가 이 작품에 그대로 담겨있다. 눈에 띄는 반전은 없지만 그동안 이어져온 긴 이야기가 마무리되어 시원섭섭하다. 이 이야기와 함께 르네상스 시대도 저물어간다. 화려했던 르네상스 후기의 로마가 궁금하다면 한 번 읽어볼만한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