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명의 의인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2
에드거 월리스 지음, 전행선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소설을 본격적으로 읽게 된 것은 고전 추리소설을 만나면서부터였다. 셜록홈즈나 포와로 같이 고전 소설에 등장하는 탐정들은 여러 시리즈로 되어 있으면서 각 사건들이 개성있어 지루할 틈이 없었다. 이런 작품들 덕분에 내가 장편 소설의 재미를 조금씩 알게 되었기 때문에 지금도 고전 추리소설을 보면 왠지 모르게 가슴이 두근거린다. 

'네 명의 의인'이라는 작품은 또 하나의 고전 추리소설 작가인 에드거 월리스의 대표작으로 자체적으로 정의를 실현한다는 목적 아래 모인 사람들이 법 망을 교묘하게 벗어난 범죄자들을 처단하는 이야기이다. 사실 현대 추리소설과 비교하면 그 표현이나 기교가 조금 거칠고 반전이 별로 없으나 고전 추리소설 특유의 고집스러움이 매력적이다. 한 명의 탐정이 마지막에 범인을 밝혀내는 것이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대놓고 범인들을 노출시킨다. 그리고 그 범인들을 나쁜 사람으로 몰고가지 않고 오히려 홍길동과 같은 의적으로 대우하는 것을 보면 어느 사회나 부조리한 일을 빈번했나보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 등장하는 사건은 과연 어떤 쪽이 옳은 쪽인지 사실 분간이 가지 않는다. 네 명의 의인들이 보기에는 부조리한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서 저지르는 살인이라고 하지만, 피해를 당하는 사람은 그 나름대로 논리가 있어서 해당 법안을 통과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무조건 불합리한 법안이 아니기 때문에 꼭 외무부 장관을 살해할 필요까지 있었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 아무튼 이런 사건이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몰고오는 파장을 구경하는 것이 보다 재미있었다.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언론이 무척 중요한 역할을 했고, 어떤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뉴스가 전달되었는지 그 과정이 잘 나와있는 편이라 이 작품을 읽는 동안은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한 듯한 기분이 들었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 주인공들의 기술은 상당히 흥미로웠다. 세련되지는 않았어도 그 시대의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에는 충분했으니 말이다. 독자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마지막 반전은 없었지만, 생각지도 못한 트릭 덕분에 재미있게 읽었다. 오랜만에 새로운 고전 추리소설을 접한 덕분에 옛날 추억도 되새길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 되었다. 고전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