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
권오현 지음, 김상근 정리 / 쌤앤파커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일반적인 경영 기법을 다룬 책들은 이미 여럿 읽어봤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 봤을 때도 특별한 것이 있을까 싶었다. 왜냐하면 세상에는 이미 차고 넘치는 책 중의 하나가 경영 관련 서적이니 말이다. 그런데 막상 이 책을 읽고나니 이 책을 쓴 저자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다. 물론 삼성전자의 사장이라고 하면 평사원에서 그 자리에 올라간 것만으로도 충분히 실력이 있는 사람이었겠지만,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저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다. 그러나 그동안 그가 쌓은 경영 노하우와 철학은 충분히 삼성전자를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올려놓기에 충분한 수준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르다고 느껴진 이유 중의 하나는 그냥 경영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서 쌓은 경험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리더는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 그리고 조직과 전략은 어떻게 구성해야하는지, 그리고 인재는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무척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 책 전반적으로 구성원들을 조직이 굴러가기 위한 하나의 부품으로 보는 듯한 관점은 다소 거슬리기는 했으나, 사실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보면 그런 시각을 갖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인 것 같다. 설사 저자가 각 구성원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더라도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구성원들을 언제든 교체 가능한 인원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런 과감함이 있었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이미 1등을 하고 있지만, 다른 경쟁자가 따라오지 못하도록 1등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100년 기업이 어렵다는 이유도 시장 환경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순식간에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때는 유명했지만 이제는 사라진 회사들도 사실은 수두룩하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기 때문에 아마 이런 상황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제목으로 쓰인 '초격차'라는 단어도 바로 이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절박함에서 나온 말이다. 절대적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결국 그 기업은 언젠가 없어질 위기에 처하는 상황이니 말이다. 

사실 이 책을 보면 한 회사를 이끄는 경영자의 판단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스럽게 깨닫게 된다.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결정들은 모두 한 사람의 결정에 달려있는데, 그 범위가 단순히 물품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 미래 전략 등 회사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주요한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과감한 그의 방식과 성공 사례는 미래 경영자를 꿈꾸는 사람이나 현재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아직 나는 한 회사에 속해있는 평범한 사원에 불과하지만 이런 경영자의 생각을 읽는 것도 상당히 신선했다. 조직 운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강력 추천한다. 아마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