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늑대의 피
유즈키 유코 지음, 이윤정 옮김 / 작가정신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야쿠자의 세계는 사실 잘 알지 못한다. 그들의 종속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지역 경찰과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그런 이야기들이 이 책에서 펼쳐진다. 무엇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오가미 형사는 여느 형사와는 다른 독특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폭력단과 친분 관계 유지하는 것을 멀리하지 않고, 그 나름대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전형적인 마초 스타일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사회의 법 테두리 안에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본인 자신만의 규칙에 따라서 행동한다. 

이 책을 보면서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하더라도 정해진 절차와 규정에 맞춰서 해야한다고 하는데, 사실 이 책의 주인공은 그런 규칙들은 다 무시한다. 그렇더라도 결국 지역 사회의 평화를 이끌어내는 결과는 가져온다. 과정은 어떻게 되었든 간에 결과는 가장 최선의 방향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런 주인공의 방법이 과연 맞는 것인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서 판단이 다를 것 같다. 

사실 사람이 사는 사회는 혼자서 살아가기는 불가능하다. 아무 인적이 없는 산 속에 들어가지 않는 이상, 어떻게든 주변 사람들과 부대껴 살아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사회 속에서 혼자만의 방법으로 살아가려는 주인공은 삶이 항상 위태롭다. 사실 거친 사람들이라고 하는 야쿠자도 혼자서는 생존할 수 없으니 하나의 조직을 만들고 또 그런 조직들이 연합한다. 세상에서 무서울 것이 없다는 사람들도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데, 한낱 경찰이 계속 독단적인 행동을 한다면 그 생명력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는 불보듯 뻔한 일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신입 형사인 히오카의 눈으로 그려지고 있어서 비교적 제 3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마지막에 약간의 반전은 있지만 생각보다 큰 영향력은 없다. 평소에 일본 경찰 소설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상당히 거친 조직의 세계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