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나라
조너선 캐럴 지음, 최내현 옮김 / 북스피어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웃음의 나라' 라는 제목만 봐서는 왠지 유쾌할 것만 같은 소설이다. 좀처럼 웃음이 끊이지 않는 나라. 하지만 내용을 들춰보면 그렇지 않다. 오히려 묘한 분위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감도는 느낌이다. 이렇게 본다면 '웃음의 나라'라는 것은 반어적인 느낌이랄까. 아무튼 처음 예상과는 달리 마냥 웃기지만은 않은 책이라는 사실!
 
이 이야기의 시작은 한 작가를 굉장히 좋아하는 열성적인 팬으로부터 시작한다. 주인공인 토머스는 영화배우였던 아버지 때문에 주위 사람들로부터 어린 시절부터 주목을 받았었다. 더 이상 이런 생활은 싫다고 생각하던 끝에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인 마셜 프랜스의 전기를 쓰기 시작하려고 마음 먹은 것부터 모든 일은 시작된다......
 
이 책을 읽은 전체적인 느낌은 상당히 몽환적이고 판타지의 느낌이 난다는 것. 분명히 배경은 실제로 존재하는 마을이다. 여느 다른 판타지 소설과는 달리 현실을 다루고 있고, 사람들도 흔히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은 독특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여느 다른 소설과는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도 높이 사고 싶은 것은 이런 이야기를 창조해낸 작가의 상상력이다. 마치 작가 자신의 자전적인 이야기라고나 할까. 아무튼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란 어렵다.
 
추리소설처럼 두근대는 긴박감은 없지만, 대신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서 좀처럼 손에서 책을 떼기가 어려운 책이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매력이 있다. 게다가 책도 페이퍼백으로 별로 무겁지 않아서 가지고 다니면서 심심할 때마다 읽기도 딱 좋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사람의 상상력이 어디까지 발휘될 수 있을지 이 소설에서 충분히 느껴볼 수 있으리라 장담한다. 앞으로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처럼 바로 뒷 장의 내용도 예상하기 어려운 소설이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