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9세까지 반드시 해야 할 일
김달국 지음 / 새로운제안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일단 제목이 확 끌렸다. ''29세까지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니. 이것들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그런 느낌이랄까. 실제로 받아본 책의 느낌은 그리 무겁지 않았다. 29세까지 해야할 일들의 무게는 별로 크지 않다는 첫 인상을 받았다. 하지만 실제로 이 책을 읽어보면 그 일들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된다.
우선 말해두고 싶은 것은 이 책은 결코 29세만을 위한 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29세란 본격적으로 사회에 나가기 전이나 사회에 진출한지 얼마 안되는 사람들을 뜻한다. 지금 이 책을 읽는 나는 20대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이제 대학을 졸업하고 세상으로 나갈 준비를 해야할 시기이다. 요즘 진로에 대해서 생각이 많은데 복잡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사실 생각을 정리하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보다 성공적인 삶을 살수 있는가에 대한 가이드라고 하면 더 알맞을 것 같다. 도대체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갈팡질팡할 때, 이 책은 정확하고 구체적이면서 단순한 방법을 알려준다. 그래서 딱딱할 것만 같지만 저자의 실제 경험담을 예로 들면서 알려주기 때문에 그리 먼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나도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은 결코 어려운 일들이 아니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깨닫기는 쉽지 않다. 그런 사항들을 저자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하는 마음으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나오는 지침들을 모두 따르기만 한다면 나는 분명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것들을 실천으로 옮기기란 그리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일단 한 번 읽어봤으니 다시 한번 처음 목록부터 체크해가면서 천천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