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데이션 완전판 세트 - 전7권 파운데이션 시리즈 Foundation Series
아이작 아시모프 지음, 김옥수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작 아시모프의 대표작 중 하나인 '파운데이션'을 드디어 다 읽었다. 10권이나 되는 장편 소설이라 정독하는데 상당히 시간이 걸렸지만, 읽을만한 가치는 충분했다고 본다. 무척 유명한 작품이라 예전부터 읽어보고 싶었는데 워낙 길이가 긴 소설이라 차마 도전하지 못했었다. 다 읽고나니 왠지 모를 뿌듯함과 저자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상상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운데이션은 '셀던 프로젝트'의 창시자인 셀던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은하 제국이 한창 번성하던 때에 심리역사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만들어내면서 제국의 멸망을 예견했다. 그리고 제국이 다시 일어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조건들을 끊임없이 연구한 결과 파운데이션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파운데이션이 없다면 아주 오랫동안 사람들은 암흑 시대를 살아야 한다. 하지만 파운데이션의 활약으로 그 시기는 대폭 단축될 수 있었다. 셀던 프로젝트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시키기란 결코 쉽지 않았지만 어떻게든 그 프로젝트는 굴러가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등장인물들이 나오고 각 인물들의 역할이 은하 제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들을 수행한다. 무척 긴 작품이기는 하지만 전체 길이에 비해서는 결코 지루하지 않다는 것이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보통 한 명의 주인공이 전체 작품을 이끌어가는 일반적인 소설과 달리, 오랜 세월을 배경으로 다루는만큼 세월의 흐름에 따라 시대의 주인공은 계속해서 바뀐다. 그리고 각 시대마다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다르다. 이렇게 방대한 작품을 하나의 이야기 속에 버무려넣는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닐텐데, 저자는 그 일을 해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여운을 남기면서 현재진행형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이는 저자의 또 다른 작품과 연결되는 절묘함을 보여준다. 아마 파운데이션이 그 작품들의 결말 격이기는 하지만 순서를 바꿔서 읽어도 크게 이상하지 않다. 

이 책을 읽으면서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일이 왜 필요한 것인지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지금 있는 현 상황을 수용하고 그대로 흘러가는 대로 놔 둘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나의 행동을 조금만 바꾼다면, 그리고 조금만 노력한다면 세월이 흐르면서 전혀 다른 미래가 될 수도 있다. 이것이 셀던이 말하고자 했던 미래에 대한 준비이다. 사실 누구도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지만 노력한다면 통계적으로 봤을 때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SF문학의 매력에 한껏 빠져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