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 리테일 비즈니스, 소비자의 욕망을 읽다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통 산업은 꽤 재미있는 산업 중의 하나이다. 사실 물건을 직접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좋은 제품을 적당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그 마진을 이윤으로 챙기는 것이 유통 산업의 특징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지금의 유통 산업은 물건을 판매하는 공간만 제조업체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플랫폼 사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예전에는 단순히 공간만 제공했다면, 다각도로 경쟁이 치열해진 지금은 눈이 높아진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살아남는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유통 산업 현황을 상당히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이제 대형 몰에 갈 때는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몰링'하러 간다고 말한다. 각 매장을 그냥 둘러보다가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사는 식이다. 이미 서양이나 동남아에서는 한참 전에 일반화된 쇼핑 방식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런 대형 몰이 일상화된 것은 그리 시간이 오래되지 않았다. 대형 몰 뿐만이 아니라 편의점, 드럭 스토어, 온라인 쇼핑몰 등 유통 산업에 관계된 것이라면 그 특징을 정확하게 집어내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 한 권을 읽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유통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한 눈에 보인다. 

요즘에는 즐길거리가 워낙 많기 때문에 고객들의 분산된 관심을 모으는 것도 쉽지 않다. 사실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수많은 가게들이 이 책을 읽고나니 조금은 다르게 보인다. 모두들 그 나름대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앞으로는 좀 더 진화된 유통 사업 모델이 나오지 않을까라는 기대감도 살짝 생겼다. 물론 기업의 입장에서는 끊임없이 변화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기업이 노력하는만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또 생긴다는 말도 되는 것이니 말이다. 

최근 소비 트렌드는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을 넘어서 경험을 사고파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유통이 보다 다각화된 것은 이런 사회적 경향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책의 말미에는 유통 산업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들이 어떤 것을 준비하면 될지 조언과 실제적인 방법이 간단하게 실려있다. 꽤나 실무자적인 입장에서 쓰여있으니, 참고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대한민국의 유통산업 현황에 관심 많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