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세상을 완성해 줘
장하오천 지음, 신혜영 옮김 / 이야기나무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누구나 한 번쯤은 영화같은 사랑을 꿈꾼다. 과연 이런 일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을까 상상하며 많은 사람들은 소설과 드라마에 열광한다. 비록 지금 내 생애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하더라도 그냥 생각만 해보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니 말이다. 이 책에서는 마치 영화와도 같은 일들이 12번이나 일어난다.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이야기 덕분에 읽는 동안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무척 궁금했다. 

사실 사람의 인연이라는 것은 어떻게 이어질지 아무도 모른다. 정말 상상도 하지 않았던 곳에서 평생을 함께 할 사람을 만날 수도 있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어느새 내 곁에 있을 수도 있다. 이런 모든 우연을 차치하고라도 정말 인연이라면 어떻게든 이어지게 되어 있다. 

요즘 중국 작가들이 쓴 책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서구권 작가들의 작품을 많이 봤었는데, 중국 작가들이 쓴 책도 하나둘씩 읽어보니 은근히 재미있다. 게다가 비슷한 문화권의 작품이라 그런지 문화적인 배경도 상당히 공감이 잘 되는 편이다. 이 책에서도 많은 연인들이 사소한 것으로도 고민을 하는데, 한국에서도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라 이런 것들은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에 실려있는 여러 이야기 중에서 가장 안타까운 사랑 이야기는 첫번째에 실려있던 '그리움마저 잊다'라는 작품이었다. 과연 이렇게 뜨겁게 사랑을 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면서도 다시는 만날 수 없는 연인에 대한 그리움은 쉽게 메워질 수 있는 감정이 아니니 말이다. 이 세상에 살아만 있다면 어떻게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희망이 있는 것이지만, 세상을 떠난 사람은 남겨진 사람에게 돌이킬 수 없는 아픔이 되어버리고 만다. 이렇게 가슴아픈 사랑 이야기도 있지만, 정말 많은 우여곡절을 거쳐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이야기도 많다. 하나씩 읽으면서 이런 감정도 있을 수 있구나라는 것을 참 많이 깨달았다. 

어떤 사람들은 소설을 읽는 것 자체가 시간을 소모하는 일일 뿐이라고 일축한다. 하지만 가끔은 이런 소설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의미있다. 이 세상이 그냥 논리적인 이론으로만 돌아가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메마른 감성에 단비를 불어넣는 이야기들 덕분에 일상이 조금은 촉촉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