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독서 - 실천을 10배로 올리는 독서의 기술
이향남 지음 / 북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많이 읽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기억에 남는 책은 많지 않다. 자기계발서를 아무리 많이 읽어도 머릿속에 잘 남지 않는 것 같아서 고민하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좀 더 적극적인 형태의 독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지 무척 궁금했다.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책을 그냥 눈으로 읽기만 하는 것보다 쓰고 요약하면서 다시 나의 글로 풀어내는 과정이 있어야 내가 읽은 책의 내용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읽은 것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내재화시키기 위해서는 조금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자는 책을 많이 읽고 있어서 가지고 있는 책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소장하고 있는 책은 별로 없었다. 대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책을 선별해서 필요할 때마다 보는 방법을 택하고 있었다. 나도 주기적으로 책을 정리하기는 하지만 워낙 책을 좋아하다보니 가지고 있는 책을 줄이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과감하게 정말 나에게 필요한 책만 남기고 다른 책들은 정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다 싶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들은 곧장 책에 메모를 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사실 나는 책을 무척 깨끗하게 보는 편이다. 그리고 뭔가 메모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다른 곳에 적고 책에는 직접 기록하지 않는다. 그렇다보니 정말 중요한 대목을 다시 찾고 싶을 때는 잘 찾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저자처럼 책에 메모를 하면 상당부분 시간은 절약할 수 있겠다 싶다. 책에 직접 메모하는 것은 개인적인 취향에 맞지 않으니, 포스트잇이라도 활용해보아야겠다. 

자신만의 독서 습관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무척 의미있는 일이다. 특히 책을 많이 읽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책만 읽고 변화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만큼 시간 낭비가 되는 일도 없다. 이 책을 통해 독서 후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나 외에 다른 사람들도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하는 아이디어를 많이 얻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