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유년기, 사춘기, 청년기에 겪은 일들로 지금 돌이켜 보면 별 일도 아닌 것으로 보이는 그것 때문에 그 당시에는 지축이 흔들리는 괴로움, 번뇌, 상처를 받은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평생에 걸쳐 그 사람의 내면에 가라앉아 그 사람이 어떤 사람으로 행동하고 타인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데에 영향을 끼친다. 나에게도 그런 경험이 있다. 나에게 신입사원 시절 선배 직원은 중학교 때 경험한 학교 폭력의 경험을 얘기하며 그게 얼마나 사람을 파괴하는지 마치 지금 여기에서 다시 그 악몽을 경험하는 것처럼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었고 나는 그런 그에게 백이십 프로 공감할 수 있었다. 6학년 때 나는 학교 가는 길이 지옥으로 가는 것처럼 두려웠다. 

















그래서 하루키의 <침묵>을 읽으며 나는 치유의 경험을 했다. 주인공 오자와가 자신의 중고등학교 시절의 그 고통스러운 경험을 고백하며 자신이 어떻게 그 시간들을 견뎠는지, 그 시간들을 견디며 자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하필 절친도 아니고 형제도 아니고 아내도 아니고 어떤 거리감이 있는 직장 동료에게 전부 얘기하는 광경에도 일종의 데자뷔가 있었다. 나도 그런 경험이 있으니까. 나는 비겁하게 나의 얘기를 하지는 못했지만 그의 얘기를 들으며 마음 한곳이 급속하게 아려왔다. 뜬금없이 우리는 일을 하다 갑자기 그가 생각난 듯이 중학교 시절의 학교 폭력을 얘기했고 나는 고개를 갸우뚱했고 그 직원은 다시 한 문장, 한 문장 눌러 밟듯이 자신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억울했는지를 나에게 얘기했다. 나는 그 얘기들을 예사로 들을 수 없었다. 나도 그의 그러한 억울함과 두려움과 자기 비하를 통과했으니까. 그래서 나는 더 아무렇지도 않은 척 했던 것 같다. 사실은 나의 얘기를 듣는 것 같아 견딜 수 없었다. 


그런 일을 통과하면 그 사람은 절대로 그 이전과 같아질 수 없다. 소위 감정적인 맷집은 기를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인간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다. 인간이 얼마나 잔인하고 폭력적일 수 있는지를 가장 결정적인 시기에 목격한 사람은 그렇다. 사람을 온전히 믿는 일이 불가능해진다. 하루키는 그것을 정확하게 안다.


설사 지금은 이렇게 무사하고 평온하게 생활하고 있지만, 만약 무슨 일이 생긴다거나 뭔가 지독한 악의로 똘똘 뭉친 것이 찾아와 그런 평안한 생활을 송두리째 뒤엎어버린다면, 비록 내가 내가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고 좋은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있다고 해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거라고요.

-무라카미 하루키 <침묵>


오자와는 자신을 교묘하게 괴롭인 동급생 아오키보다 그를 침묵으로 추종한 다수의 무리에 대한 두려움을 얘기한다. 그리고 그러한 현상은 비단 어린 아이들의 학급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이 사회가 유지되는 한 언제든 어디에서든 재현될 수 없음을 간파하며 두려워한다. 자신은 학창시절의 그 고통스러운 시간을 결국 이겨냈지만 그것이 일회성으로 그칠 상황이 아닐 것임도 깨닫는다. 


하루키의 인물들이 매력적인 이유는 작가가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고 인물들을 동원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성을 가진 경험을 통과한 인물들이 결국 어떻게 현재에 안착하는지에 대한 지독한 천착이 작가의 문장을 통해 드러나는 데에 있다. 결국 읽는 이들은 누구나 한 명쯤은 자신과 동일한 경험, 비슷한 깨달음을 얻게 된 하루키의 인물을 만나게 된다. 


<침묵>의 오자와는 그런 의미에서 읽고나서도 한참 그 여운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하는 이였다. 듣는 자는 '나'이지만 말하는 자의 삶을 통하여 '나'역시 감화를 받는 그 구도도 인상적이었다. 


다시 그 상황으로 돌아간다면

나도 비슷한 경험을 했노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20-11-20 09: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단편 진짜 좋죠. 저는 렉싱턴은 지적 기름기가 느껴 별로였는데 이 단편 읽고 너무 담백하면서도강렬해 하루키 단편은 이 작품밖에 안 떠오릅니다 하루키 소설에 대한 믿음은 이 단편 침묵에 있는 것 같어요. 너무나 강렬하게 이겨내는 모습에서 저 힘들 때 위안 받은 단편이었고.. 이십 년이 지난(아마 이십년 정도 되지 않었나요?) 잊혀지지 않어요!!

blanca 2020-11-20 13:01   좋아요 0 | URL
아, 제가 지금에서야 읽은 거군요! 너무 놀라운 단편이라 여운이 어찌나 긴지... 하루키가 몇 살 때 이런 대단한 얘기를 쓴 건지 궁금하더라고요.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정말 너무 좋았고 두고두고 남을 작품인 것 같아요.

다락방 2020-11-20 10: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하루키를 좋아하기 시작한게 바로 이 단편집이에요. 저는 <일곱 번째 남자>가 진짜 좋았어요. 주인공이 고향 바닷가에 찾아가 서서 파도가 치는 걸 보고 그 때 자기의 묵은 상처가 치유되는 느낌을 받는 장면에서요, 거기에서 저도 갑자기 뭔가 주인공처럼 같이 씻겨내려가는 그런 기분을 느꼈거든요. 이 단편집 전에 하루키의 장편을 두 권인가 읽고 감흥이 없었는데, 이 단편집 읽고나서 완전 팬이 되어서 읽었던 장편들 다시 읽고 하루키 책들을 다 찾아 읽기 시작했어요. 이 단편집은 제가 하루키 월드로 들어가게 해준 그 단편집입니다!!

blanca 2020-11-20 13:02   좋아요 1 | URL
아! 이 얘기도 좋았어요!. 제가 한 발 늦었군요. 저 요 근래 읽고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어요. 하루키, 이 인간은 대체 뭐지? 하고... 도저히 아무도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그 무언가를 이렇게 단단히 가지고 있는 작가라니.

테레사 2020-11-20 11: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래 전에 읽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렉싱턴의 유령 표제작은 군데군데, 기억이 납니다. 저는 하루키의 다른 장편은 거의 마음에 들지 않아 하는 축인데, 단편들은 좋아지는 게 많더라고요. 이 책은 죽을 때까지 가지고 갈 책들 중 한권입니다.ㅎ

blanca 2020-11-20 13:03   좋아요 0 | URL
테레사님, 사실 제가 이 책을 도서관에 빌리러 갔다 책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꺼려지더라고요. 그 만큼 많이들 읽었다는 얘기겠지만. 몇 번 만졌다가 시국도 그렇고 차라리 사자, 해서 중고로 샀거든요.

빌려 읽었다면 두고두고 후회했을 뻔했어요. 저도 이 책을 꼭 가지고 있으려고요.

scott 2020-11-23 23: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루키옹 이단편집은 두고 두고 시간이 날때 마다 꺼내 읽어요.
처음에 영화 토니~때문에 읽기 시작했다가 ‘침묵‘에 빠지고 그다음해에는 ‘일곱번째 남자‘에 빠지고 이단편집은 나이대에 따라 느껴지는 감동이 달라서 읽을때마다 놀라워요.
이시기가 하루키옹에 글쓰기 정점에 올라갔었던것 같네요.(91년도 하루키 나이 42세/렉시텅 유령에 실린 단편들은 1990-96년사이에 씀)

단편‘침묵‘은 일본 고교교과서에 실려 있고 해마다 무슨 라디오에서 낭독회 같은거 들려줄정도로 명단편에 들어갑니다. ^0^

blanca 2020-11-24 09:42   좋아요 1 | URL
정말 명작이더라고요.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마지막엔 전율이... 이 사람은 무언가 인간의 내면의 심연에 가닿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구나 싶었어요. 나이가 딱 전성기때 쓴 게 맞군요.
요새 하루키가 마지막으로 무언가 작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노벨 문학상으로 마무리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욕심을 가져봅니다.

scott 2020-11-24 20:58   좋아요 0 | URL
요즘 하루키옹 번역서들 줄줄이 출간 되고 있고 11월 문학계 잡지에 스탄갯츠에 관해 어떤 뮤직션이랑 재즈 대담같은거 실렸어요.
80세에는 유유자적 재즈바(라이브)열고 팟캐하면서 살고 싶다고 농담처럼 말하더군요.

올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시인에 나라 미쿡에서도 거의 언급조차 없고 이번에 주요 메이저 신문잡지사에서 2020년이 지나기전에 꼭읽어야할 책중 (시부분)에도 오르지 못할정도로 거의 현지에서도 주목받지 못해요.
심지어 책전도사 오프라도 추천하지 않더군요.
코로나-대선-에밀리 파리에 가다‘- 더크라운-오바마 자서전에 신경들이 쏠려 있고
차라리 하루키옹이 노벨상 탔으면 이정도로 잠잠하지 않았을것 같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