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 이블 블랙 캣(Black Cat) 5
미네트 월터스 지음, 권성환 옮김 / 영림카디널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추리소설을 읽을 때 기대하는 것

첫째, 기막힌 반전

둘째, 범죄자와 탐정 내지는 형사등등의 치열한 머리싸움과 추리구조, 또는 ?고 ?기는 자의 심리 대결

셋째, 인간 내면에 깊숙하게 숨어있는 인간 본연의 악마성에 대한 예리한 관찰과 묘사  등

물론 이 세가지를 다 갖추면 최고겠지만 세상에 최고는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이 중 한가지만 제대로 갖추면 무조건 좋다고 말한다.

이 책은 참 여러 사람이 최고의 추리 소설이라고 칭찬하고 또 권장해서 나름대로 기대를 많이 가지고 읽은 글인데 세상 사람들의 취향은 참 다양하다는 걸 다시 확인하게 해준 책이다. 위의 세가지 중 어느것 하나도 제대로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 없이 셋 다 어정쩡하다. 꼭 비비다만 비빔밥이라고나 할까? 고추장이 여기 저기 뭉쳐 있어 어떤 곳은 지나치게 맵고 어떤 곳은 싱겁고 어디를 먹어도 맛없는....

폭스이블이란 주인공은 (주인공이 맞나?) 지나치게 천박, 잔인하게 그려졌으나 그가 왜 그런 모습을 가지게 되는지에 대한 개연성은 전혀 없고... 원래부터 악인인것 같다.

범인은 정말로 의외의 사람이나 반전의 놀라움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그리 머리를 쓰야 할만큼의 추리 과정도 보이지 않고... 등장 인물의 개성도 별로... 그냥 밋밋하고

그나마 시골마을과 사람들의 어두운 비밀 운운에 기대를 걸었지만 모두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정도의 비밀과 어두움.

문제는 결국 이 책의 내용이 지나치게 현실적인게 아닌가 싶다.   다른 내가 좋아하는 추리소설 -그나마 내가 읽은 건 아가사 크리스티 약간과 홈즈, 그리고 소년탐정 김전일정도지만-과는 다르게 이 책은 만화적인 요소가 전혀 없다.  진짜 실제로 일어나서 오늘 저녁 9시 뉴스에 나올 것 같은 그런 느낌이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알게 된 것 - 나는 좀 만화적인 상상력과 반전이 풍부한 추리소설을 좋아한다는 깨달음


댓글(5)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5-04-25 2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리소설에 반전없으면 아주 '낭패'지요..;;

바람돌이 2005-04-25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오늘도 새로운 분이 나의 서재에....
안녕하세요 비숍님! 저의 글에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 너무 너무 기분 좋아요. 아직 애같아서 그런가 어쨋든 누군가가 관심을 가져주니 이리 좋은걸....
님의 이름은 여기 저기서 본것 같은데 또 가봐야될 서재가 하나 늘었군요.
만나서 반가워요

79ers 2005-05-26 17: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극적인 재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전형적인 추리물하곤 좀 거리가 있는 것만은 사실이겠지요.
전 무척 재미있게 봤거든요. :).

바람돌이 2005-05-26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9ers님 전 추리물은 잘 몰라요. 그리 많이 읽는 편이 아니라서....
그래서 그런지 남들이 말하는 전형적인 추리물이 좋더라구요.
만나서 반가워요

파란여우 2005-06-07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들 다 좋다고 하는 일에 내가 아니면 아니거야!! 라고 외치는 님,
저와 유사한데가 많으셔서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