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당일 포스팅이 어려워지는 중이다.
피곤해서 숙소돌아가면 뻗기 시작하는 중...
지금은 빈 3일째인데 첫날 포스팅 중이다.
빈 중앙역에 도착하니 드디어 파란 하늘이 보인다.
아 진짜 파란 하늘 그리웠어.
부다페스트의 우울함이 확 날아가는 기분이다.
대신 부다페스트는 바람이 거의 없어 영하의 날씨도 견딜만했는데 여긴 춥다. 바람이 이렇게 추위를 강화시키는구나. ㅠㅠ
숙소에 짐만 맡겨놓고 빈 분리파 미술관인 제체시온으로 갔다.
제체시온 지하에는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즈가 있다
오래 전에 서울 예술의 전당에 이 작품이 왔을 때 관람했었는데 솔직히 그 때 딱히 흥미를 못 느꼈었다
정말 사람이 많아 시끄럽고 떠밀리듯이 관람했던 기억만 있다.
그래서 이번 제체시온도 사실 그림보다는 건물을 보고싶었다.
황금빛 월계관으로 새로운 시대 새로운 예술의 승리를 주장했던 빈분리파의 자신감이 보고싶었다고나 할까?
그리고 그들이 선택한 자신들의 새로운 예술의 상징으로서의 베토벤프리즈를 그 곳에서 보고싶었디도 했다.
지하 전시실에 들어가면 작은 방이 나오고 3면에 둘러진 베토벤 프리즈 작품이 있다. 그리고 헤드폰이 있는데 베토벤의 합창교행곡을 들을 수 있다.
당대 제체시온이 개관할 때 빈 분리파는 구스타프 말러의 지휘로 이 곳에서 합창교향곡을 연주했다고 한다. 그들의 예술의 승리를 자신한 것이다. 베토벤 합창 교향곡을 들으며 관람객들은 자유롭게 앉거나 서서 그림을 관람할 수 있다.
30분쯤의 시간은 음악과 그림을 맘껏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어주었고, 예전 예술의 전당에서의 돗대기 시장 분위기를 잊고 온전히 감상의 기쁨을 누리게 해주었다.
제체시온에서의 감동을 살짝 건너편 카페 무제움에서 여운을 즐겼다.
카페 무제움은 빈 분리파 건축가 아돌프 로스의 작품으로 아무런 장식 없이 기능에만 치중한 외관과 실내 장식으로 허무주의자의 카페로 불렸다.
장식예술이 기본이던 당대 아돌프 로스의 건축은 파격이었고 클림트나 엔곤 실레 같은 당대 예술가들이 이곳을 드나들었다. 그 때의 사람의 마음 한자락을 느껴볼까 싶어 비엔나에서 꼭 먹으라는 카페 멜랑지를 시켰다.
아마 당대 예술가들도 카페 멜랑지를 시켰을테니까...
그게 뭔가 싶어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렸는데....
그건 시나몬 없는 카푸치노였다. ㅎㅎ
맛은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