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에서 몸은 어떤 역할을 했을까? 많은 것을 말해주는 옛사람들의 특정 신체 부위를 보고우리가 그들의 삶과 문화를 더 잘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같은 의문도 다루었다. - P15

한 가지는 확실하다. 핸드 스텐실은 인간이 예술을 통해의사소통한 모든 형태 중 사실상 가장 최초의 형태라는 것이다. 최초의 핸드 스텐실은 약 4만 5000년 전에 만들어졌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인간이 아니라고 아무 이유 없이 무시당한,
딱정벌레 같은 눈썹을 한 우리의 사촌 네안데르탈인이 그렸을지도 모른다(덧붙이자면, 사실 네안데르탈인의 뇌 용량은 우리보다 10% 더 컸다). 말, 사슴, 동굴곰 등 선사시대의 아름다운그림이 그려진 ‘동굴 미술 전성기‘는 그 후 수천 년이 지나고 나서야 도래했다. - P25

이유가 무엇이든, 어느 학자가 ‘인간의 형상을 예술적으로 상징한 것 중 세상에 알려진 최초의 예술 형태‘라고 했듯이,
궁극적으로 핸드 스텐실이 인류 최초의 자화상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 P26

가짜 수염은 통치자와 영원히군림하는 신 사이의 연관을 강조했고, 파라오 역시 신적인 존재라는 개념에 힘을 실었다. 그렇기에 핫셉수트가 이전의 남성 파라오들과 마찬가지로 턱수염이 달린 끈을 묶기로 한 것은 전혀 놀랍지 않다. 핫셉수트는 신성한 통치자라는 자신의지위를 전임자들보다 더 널리 알려야 했다. - P35

그리스의 여성 조각상에는 성기 자체가 없다. 돌출된 음순이나 골반 언저리의 둔덕 같은 부분, 음부 등 성적인 특징이나 성별을 나타내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왜일까? 여러 학자들은 이것이 작은 음경을 이상적으로 여기는 미소지니스트misogynist (여성을 혐오하는 남자라는 뜻으로 놀랍게도 그리스어다!)의 사고가 확장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남성들은 욕망을억눌러야 했던 반면, 성적으로 적극적인 존재로 여겨진 여성들은 조각상에서만큼은.....… 욕망을 가져볼 기회조차 거부당했다. - P48

찌에우는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적을몰아내고 우리 민족을 자유롭게 하고 싶어. 왜 내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고개를 숙이고 허리를 굽히고 노예가 되어야 해?
나는 체념한 채 보통 여자들의 운명을 받아들여 첩이 되려고고개 숙이지 않을 거야." - P68

중국의 통치가 시작되자 여성들의 지위가 매우 낮아졌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여성 전사를 어떻게 다루었을까? 짜에우를 불멸의 슈퍼우먼이자 사람이 아닌 신으로 만들어, 유교사회의 규범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성 슈퍼히어로가존재하게끔 만들었다. - P69

찌에우, 그리고 동여매지 않고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다녔음이 분명한 그녀의 가슴을 깊이 생각해보자. 가슴을 그렇게훤히 드러냈다는 사실은 여러 의미를 지닌다. 그중 하나는, 찌에우의 가슴이 여성에게 요구되는 예의 바른 행동을 공공연히 무시하고 가부장적인 사회에 반발하는 상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큰 가슴을 동여매지 않았다는 것은 상류층이아니라 평민 여성임을 나타내기 때문에 계급 제도에 반대하는선언으로 볼 수도 있다. 이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여성 영웅의 배경으로는 보기 드문 사례다. 이런 의미에서 찌에우의 가슴은 실로 혁명적이다. - P71

그렇다면 왜 셰익스피어는 아주 유명하지도 않은 스코틀랜드의 두 왕에 대한이야기를 바꾸었을까? 엘리자베스 1세 Elizabeth 재임 시절에 튜더 왕조에게호의적인 이야기를 썼듯이, 「맥베스」를 통해 그는 제임스 1세 왕King James I에게 아첨하려 했다. 우연히도 제임스 1세는 덩컨의 후손이었고 신성한 왕권을 신봉했다. 셰익스피어는 덩컨이 왕위를 부당하게 잃은 것으로 만듦으로써제임스에게 영국 왕위에 오를 권리가 있음을 강조했다. - P132

원래 코르데는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그를 암살한 다음 자신도 군중의 손에 죽기를 바랐다. (이는 18세기에 자살을 결심한 사람이 경찰을 자극하여 죽음에 이르던 방식을 왜곡한 것이었다.) 그리고 군중을 자극한 자살로 지롱드파의 순교자가 되고자 했다. 그 대신 코르데는 마라를 순교자로 만들었고, 이는 혁명론자인 자코뱅파가결집하는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 - P206

결국 바이런은 성적으로 ‘과도한 특정 행동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고국을 떠나야 했다. 당시의 기록에 따르면 이 과도한 행동에는 ‘‘(원문 그대로 옮김)이라는 부도덕한 행위가 포함되었다. (그렇다. 당시에는 동성간의 관계를 감히 언급조차 할 수 없어서 점만 찍었다.) - P223

 전문용어를 쓰지 않고 좀 더 이해하기 쉽게말하자면, 해리엇 터브먼은 온전한 정신을 유지한 채 환청을듣고 환영을 보기 시작했다. 이 두 가지 덕분에 터브먼은 믿음이 강해졌고 자신에게 미래를 보는 능력을 비롯한 초자연적인힘이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는데, 덕분에 그녀는 이른바 동족들의 모세가 될 수 있었다. - P232

 ‘터브먼은 『톰 아저씨의 오두막 연극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을 읽는 걸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이지 저자인 스토stowe 씨는 제가 저 멀리 남부에서 본 노예 제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시작도 안 했더군요." - P239

독일군 참모들은 ‘군사 세명을 이끌고 시궁창도 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며 그를 조롱했다. 하지만 빌헬름은 군을 이끄는 데, 아니 적어도 이끄는 것을 돕는 데 성공했고 유럽을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시궁창으로 몰아넣었다. - P255

링컨의 시신은 마침내 오크리지 묘지 Oak Ridge Cemetery의 납골당에안장되었다. 앉아 있는 링컨의 모습을 조각한 대형 동상이 있는 링컨 기념관Lincoin Memorial은 어떤 면에서는 지도자를 방부 처리해 놓은 공산주의 양식의 묘를 대신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장점이 있다. 대리석은 썩지 않는다는 것이다. - P290

중국의 일부 시골 지역에서는 전족을 한 여자아이들이 실제로는오히려 경제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멀리 다닐 수없었으므로 집에 머물며 옷감을 짜거나 옷을 만드는, 따분하지만 꼭 필요한 일을 했다. 사실상 이들은 경제에 보탬이 되는,
발 묶인 죄수들이었던 것이다. - P297

구급차 한 대가 미술관 앞에 섰고 칼로가 들것에 실려 나왔다. 대기 중인 침대에 그녀를 눕히러 가는 동안, 안에 있던 사람들이 양쪽으로 갈라졌다. 칼로는, 무적의 프리다는 그 침대에 누워서 손님과 후원자를 맞이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P320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2-25 14: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완독한 책들을 이렇게 정리해 올릴 계획이 있답니다.
사실 어떤 책을 사기 전에 리류 작성자의 평가보다 책 내용이 가장 궁금하거든요.^^

바람돌이 2023-02-25 14:56   좋아요 1 | URL
저는 읽고 있는 그 때 그 때 올려요. 한꺼번에 올리려면 그건 진짜 일이 되버릴듯요. ㅎㅎ
저도 책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이렇게 책 내용이 어떤 식으로 쓰여져 있는지가 궁금해서 책을 살때는 이렇게 밑줄문장을 보기도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