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3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샘터 3월호를 읽는다.

2월 한달 동안 회사에서는 1년을 돌아보는 정기총회를 준비하였고, 주변의 아는 이들은 입학과 졸업을 하였다. 3월을 코앞에 두고 잠깐 숨고르기를 한다. 또다른 하루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며...


얼마 전 나는 '기적의 손편지'라는 책을 읽었고, 그 책을 쓴 저자로부터 직접 쓴 편지를 받았다. 어렸을 때 주고 받던 편지들이 생각나면서, 추억에 잠깐 접어보기도 하였다. 샘터 3월호에서 60년 간 받은 200통의 편지를 책으로 남긴다는 최정호 교수의 이야기가 눈길을 끌었다. 파리에 있다는 위인들의 편지를 파는 가게가 있다는 말에 솔깃해졌다. 아, 그렇구나. 내가 편지를 주고받았던 사람들 중에서도 언젠가는 다시 재조명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고, 내가(^^) 그 대상이 될 수도 있는데... 나는 오랫동안 모아 온 편지들을 없애버린 것을 아쉬워하며 글을 마저 읽었다. 마지막 문장 "지금 세대는 부모님 편지 한 장도 가지고 있지 않을 겁니다"라는 글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정리의 달인은 이번엔 책정리에 대해서 글을 남겼다. 책정리는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오랜 숙제와도 같은 일이다. 책꽂이서비스(내 책을 무료로 보관해주는 대신 내가 맡긴 책을 남에게 빌려주는 도서공유서비스)는 한번쯤 이용해보고 싶은 생각도 있지만, 그래도 꺼려지는 건 내 책이 누군가의 손에 갔다가 어찌 될 지를 모른다는 불안감이 있다.


고소장과 팀장이라는 글을 읽으면서는 최근에 나의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들이 떠올랐다. 팀장으로서 처음 내 밑에 직원을 두고 일을 했는데 사람에게 상처를 받았다고 해야할까? 하여간 그러한 일을 겪으면서 사람을 믿지 않게 되어버렸다. 단 두어달 사이에. 팀장이라는 직책이 주는 중압감, 그에 못지않게 내 마음을 몰라주는 팀원. 이제는 적절한 선을 긋는 것이 어떤 것인지 조금은 알 것 같다.


3월호 샘터는 가벼운 듯 무거운 주제들이 고루 있는 것 같다. 내가 직면한 문제와 비슷한 글들이 올라와서이기도 하다. 내일이면 3월이다. 1월에 계획한 것들이 작심삼일로 지키지 못하고 있다면 다시 시작하면 좋을 3월이다. 지금 밖에는 봄을 재촉하는 봄비가 내리고 있다. 다시, 봄이 온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2-28 23: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꽂이 서비스 저는 신문에서 읽었는데 회원제로 등록하면 원하는 도서를 빌려 읽을 수 있더라구요 ㅋ 비록 제 책은 못 맡길 용기는 없지만 빌릴 수 있다는 말에 호감이 ㅋㅡㅋ,,

cyrus 2015-03-01 10: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희 아버지는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직접 쓰신 편지를 보관하고 있어요. 저도 받은 편지는 절대로 버리지 않고 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