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어린이/가정/실용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늘 책을 고르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보관함에 넣어두기도 하고, 장바구니로 바로 직행하기도 한다. 이번엔 어떤 책들을 골라볼까? 아프고 난 뒤 며칠 사이에 부쩍 커버린 한솔이를 생각하면 읽어주고싶은 책도 너무 많다.

 

1. 사이공에서 앨라배마까지.

 

고학년용 책이긴 하지만, 베트남에서 태어나 뉴욕에서 살고 있는 저자가 쓴 책이고, 뉴베리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미리보기로 살짝 보니 그냥 산문글이 아니다. 일기형식인데 운문체로 쓰여져서 그동안 읽었던 책과는 다른 느낌을 준다. 여러가지 장르의 글을 접하게 하고 싶은 마음을 살짝 건드린다. 그래서 주저없이 이 책 선택.


 

 

 

 

 

 

 

2. 밀가루 아기 키우기

어쩌다보니 이번달에는 고학년용 책에 눈이 가네. 제목이 독특해서 클릭해본 책인데, 오호. 내용이 궁금해지는 책이다.

 

'밀가루 아기 키우기' 소위 문제아라고 불리는 19명의 남자아이들에게 ‘밀가루 아기’를 키우며 육아 일기를 써야 하는 과제가 주어지면서 일어나는 이야기이다. 아기키우기가 과제로 제시되었을 때는 분명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를 돌아보자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특히 문제아라고 불리는 이 남학생들에게 부모와의 관계를 생각하게 하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인다.

 

가끔 외국의 교육뉴스를 보면 인형을 키우면서 경험하는 육아, 부모교육 등을 실시하곤 한다. 우리에게는 이러한 것이 뜬금없는 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외국에서는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그래도 밀가루포대로 만든 아기라니, 느낌이 다르다.

 

밀가루포대는 사람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다. 우리가 어린 아이들을 보면 드는 느낌, 내가 하는 말도 못알아듣지만, 아이가 하는 말의 의미를 깨닫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이 아이들이 밀가루아기를 키우면서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많이 궁금해지는 책이다.

 

3. 아이는 언제나 옳다

뭐ㅡ 솔직히 나는 아이가 언제나 옳다고 믿지는 않는다 --;; 누군가가 나의 육아스타일을 강압형이라고 했다. 그런데, 나는 지금까지 아이에게 무엇을 하라고 강제하거나 압력을 행사한 적이 없는데, 어째서 강압형이지? 결과만을 보고 그 과정을 지레짐작한 주변 엄마들의 오해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아이에게 평소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주는 편이고, 그러한 상황에 부닥쳤을 때 그 원칙을 지키는 편이다. 그래서 우리집 아이는 된다 안된다의 정의가 내려지면 그것을 지킨다. 대신 그러한 정의를 내리기 전에 자기가 꼭 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말로서 나를 설득하는 시간을 주고 서로 합의하에 결론을 낸다. 아주 이상적이긴 하지만 (^^) 가끔 충돌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런데 저자는 아이는 언제나 옳다라는 믿기 어려운 문장을 제목으로 떡하니 내놓았다. 어째서지? 나는 그 이유를 알고 싶다.

 

4. 귀여운 손바느질 노트

오호 요거 딱 보는 순간, 만들어보고싶어졌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손재주가 없는 편이라....ㅋㅋ

그래도 웬지 이 책은 보면 따라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작은 소품들을 만들다보면 나도 좀 유~~해질 수 있을까? 어쨌든 나와는 죽어도 안어울리는 조합이지만, 책을 보는 데 아,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니...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3-03 0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