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랑잎 대소동 자연그림책 보물창고 7
조너선 에메트 글, 캐롤라인 제인 처치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어제 유치원에서 돌아오는 한솔이를 데리고 집으로 들어오다가, 이웃집 담옆 작은 공터에 보라색 콩꼬투리가 달려있는 걸 보았다. 한솔이가 궁금해하기에 하나를 따주었더니, "엄마, 콩이에요. 그런데 꽃이 다 떨어지고 없네요." 한다. 열매를 맺기 전에 꽃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더니 무척 슬픈 일이라는 한솔이. 집으로 들어와 봉숭아꽃이 떨어진 자리에 달렸던 씨앗이며, 메밀꽃이 떨어질 때 씨앗들이 우수수 떨어졌던 것이며 오이꽃이 떨어지며 달린 오이, 고추꽃이 떨어진 자리에 붙어 빨갛게 변한 고추를 보여주었다. 이런 것들은 모두 꽃이 떨어진 다음에 생겨난 것들이야. 이 씨앗이 다시 따뜻한 봄이 되면 새로운 꽃을 피워낸단다.

 

한솔이는 끄덕끄덕.

 

때마침 이 책이 도착했다. 가을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이 책은 청설모와 색이 변한 떡갈나무 잎이 그려져있다. 한솔이와 이 책을 함께 읽어보았다. 숲속에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고 청설모 쭈르는 뭔가 변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노랗고 빨갛게 변해버린 떡갈나무 잎들. 바람에 아래로 팔랑팔랑거리며 떨어지는 가랑잎을 보면서 쭈르는 가랑잎이 더 떨어지지 않게 막으려고 한다.

 

가을 바람에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쓸쓸함을 느끼게 된다. 거기에 찬바람까지 한번 휙~ 불어주면!! 그런데 이젠 가을도 사라졌는지, 가을정취를 느끼기도 전에 추워져버렸다. 부산의 기후후가 점점 여름과 겨울, 두 계절이 되어간다는 뉴스를 오늘 아침에 들었다. 그런가?

 

어쨌든 한여름의 정점을 지나온 떡갈나무는 제 몸의 가랑잎을 떨어뜨리고 겨울준비를 한다. 청설모는 그 잎들이 다 떨어져버리는 것이 아쉬워 더 떨어지지 않기를 바라지만, 엄마 청설모는 나무가 겨울동안 쉬기 위해서라고 알려준다.

 

계절의 변화를 뚝 떨어진 기온과 바람 외에는 잘 느끼기 힘든 도시생활이지만, 한솔이는 숲속에 위치한 유치원에 다니는 덕에 그나마 계절의 변화를 눈으로도 직접 볼 일이 많다. 자기가 직점 심어놓은 농작물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도 그러하다. 그런데 이것을 과학적인 사실로만 알려주자니 찜찜하다. 예전같으면 주변의 환경이 계절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보여주었고,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낀 계절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었는데 말이다.

 

이 그림책은 그런 아쉬움을 약간(아주 약간) 달래주는 느낌이다. 가을이니까 색이 변하고 잎이 떨어지는 건 당연하잖아요. 하고 당돌하게 말하는 아이보다, 나무가 잎을 다 떨어뜨리고 나면 죽는 건 아닐까? 옷을 다 벗어버리면 너무 추울 것 같아 라고 말하는 아이가 더 보고 싶다. 한솔이랑 이 그림책을 보면서 계절이 변하면 자연은 어떻게 변하는지 이야기를 해보았다.

 

집에 오면서 보앗던 콩꼬투리 이야기도 다시 해보고, 가을 느낌이 나는 그림도 한번 그려보았다. 지난 여름 내내 바다만 그려대던 한솔이 스케치북엔 가을이 담겨간다.

 

* 출판사 보물창고의 우수회원으로 받은 책입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9-21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 정말 가을이네요. 선선한 바람이 불고 서서히 꽃이 지기 시작하는걸 보니... 그런데 일교차가 심해서 마치 여름과 겨울이 짬뽕이 된 계절 같아요. 꽃잎이 떨어지는 걸 보고 마음 아파할 줄 아는 아이가 새삼 부럽네요. 콘크리트 대신 숲을 배경으로 지낼 수 있는 것도 부럽고 ^^;;

ps. 감기 조심하세요, 하양물감님! 저는 벌써 걸렸답니다, 쿨럭 ㅠㅠ

하양물감 2011-09-21 23:07   좋아요 0 | URL
저런... 전 겨울감기는 잘 안들어도. 한 여름에 고생을 하는 편이지요.
제가 한솔이를숲속에 있는 유치원에 보내는 이유도 내가 도시에서 살고 있기때문이랍니다. 다행히 가까운 유치원이기도 하구요,

행복단지 2011-09-28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 책 받고 너무 좋아했어요. 뭘 해볼까 나름 고민하고 있는 중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