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의 첫 번째 순록 대셔
매트 타바레스 지음, 용희진 옮김 / 제이픽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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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이맘때면 자연스럽게 산타의 존재를 궁금해 하는 아이들이 있다.

산타할아버지의 존재는 유년의 좋은 궁금증으로 남는다.

그런데 산타의 썰매를 끄는 사슴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나?

산타의 썰매를 끌어주는 것은 우리는 루돌프 꽃사슴을 떠올린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하면 한 마리의 사슴이 썰매를 끄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그 나머지는?

 

그림책에서는 썰매를 끄는 것은 꽃사슴 아니고 순록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루돌프말고 루돌프 말고도 여덟 친구가 있다는 것도 알려준다.

산타의 썰매를 끄는 첫 번째 순록, ‘대셔는 제일 빠르고, 힘이 세다. 어떻게 대셔가 산타의 썰매를 끌게 되었는지 그 비밀이 이 책에 있다.

 

이동 서커스단에서 살고 있는 대셔, 낮엔 구경거리가 되고 밤에는 짐마차를 끈다. 엄마가 해 주는 고향 북극성 아래의 이야기는 대셔를 큰 결심을 하기에 충분했다.

그곳은 아주 신비로운 곳이며, 상쾌하고 차가운 공기, 하얀 눈이 시원한 이불처럼 늘 덮여 있는 땅, 자유로운 곳이었다.

대셔는 바람이 거세게 불던 어느 날 밤, 서커스단의 문이 열리자 북극성의 빛을 따라 대담하게 길을 떠난다. 그리고 숲속에서 산타와 마주친다.

선물 보따리의 무게를 감당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산타와 실버벨을 도와준 대셔는 나눔과 기쁨을 선택합니다.

 

그림이 정말 크리스마스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품은 듯 아름답다. 그리고 순록들이 어떻게 산타의 썰매를 끌고, 크리스마스의 나눔과 배려가 있게 되었는지 그 비밀도 말해준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자신이 고민하던 것에 대한 용기와 선택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꿈이 지니고 있는 가치도 알게 한다. 모두에게는 크리스마스를 통해 전해지는 따스한 마음을 잊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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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마 이발소 웅진 모두의 그림책 66
모예진 지음 / 웅진주니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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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소를 운영하는 가르마씨는 늘반듯한 가르마를 하고 손님을 맞는다. 그뿐이 아니다. 이곳에 오는 손님들의 머리 스타일은 모두 반듯한 5:5 가르마다. 가르마 씨는 머리카락 한 올의 오차도 용납되지 않는 머리스타일을 손님과 자신에게 하고 있다. 이것뿐이 아니다. 옆집에 사는 강아지 씨도 5:5 가르마, 뒷집 사는 말 푸릉푸릉 씨도 5:5 가르마, 이웃 마을에 사는 코끼리 뿌우 씨도 5:5 가르마다. 이렇게 5:5 가르마는 손님들도 모두 좋아한다. 하지만......

 

가르마 씨의 5:5 규칙에 어긋나는 일이 생기고 만다.

어느 날, 작은 머리털 하나가 가르마 씨의 콧속으로 빨려 들어가 버린다. 가르마 씨는 깜짝 놀라 수건을 놓친다. 그런데 수건에 붙어 있던 코끼리 뿌우 씨의 털들이 날아 손님들의 콧구멍 속으로 쏙, 들어가 버린다. 모두 함께 재채기를 하게 된다. 그런데 그때부터 이발소는 엄청난 사건이 벌어지고 만다.

 

늘 그렇게 5:5가르마를 지켜오던 가르마 씨, 예기치 않았던 상황이 아주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그것도 아주 우연히, 아주 작은 사건이었다. 하지만 그 다음이 재미있게 읽게 되는 그림책이다. 가르마 씨가 이 일들을 대처하는 모습이다.

오랫동안 지켜오던 자기만의 규칙, 한 순간에 바뀌어버린다. 하지만 가르마 씨는 다시 일어선다. 어떻게 이 사건을 대처했을까?

책 속에는 너무너무 재미있게, 재치있게, 당당하게, 마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부분을 보여준다.

 

이야기는 상쾌하다, 그리고 발랄하다 라고 하는 게 좋겠다. 하지만 이 상쾌함을 잘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르마 씨의 유쾌한 대처법이다. 그림도 재미있다. 단순한 듯 아닌 듯한 느낌이라고 해 두면 더 가깝겠다. 요란하지 않은 색의 대비도 마음에 든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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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전히 몰입하는 시간 -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감각 되찾기 100일 필사
김영아 지음 / 마음책방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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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유학자 김영아 작가의 책을 먼저 읽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선택하여 읽는데 주저함이 없다. 왜냐하면 그가 어떤 글을 내놓아도 그저 마음에 위로를 줄 것이라는 기대를 했기 때문이다.

 

100편의 글이 실린 책이다. 그런데 일반 책의 모양과 다르다는 점이 일단 특징으로 꼽겠다. 책의 제목이 옛날 책처럼 묶어진 형식이다. 그래서인지 한 장 한 장 넘겨가며 읽고 쉼을 하는데 좀 편안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글을 만나면 그 옆 친절하게 비어져 있는 곳에 옮겨 써 보면 된다. 그것뿐이 아니다. 그 밑에는 왜 이 문장을 선택했는지, 그리고 자신이 새롭게 쓰는 문장도 여백으로 둔다. 이렇게 책을 읽고 저마다의 생각을 일기처럼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재밌다. 책도 읽고, 필사도 하는.

 

가끔 고민이 있거나, 누군가의 위로를 받고 싶은 날이 있다. 그런데 주변에 둘러보면 그것을 행동하기가 만만치 않을 때 있다. 이때는 이렇게 다른 사람의 글을 만나자. 그리고 그 중에 마음에 들거나 위로를 받는 문장이 있다면 일기처럼, 고백처럼, 독백처럼 써 보면 되겠다. 그러면 그 문장은 나에게 위로를 준다.

너 괜찮아. 힘들었니? 네 편이야 등의 듣고 싶은 말을 함께 써 두어도 좋겠다.

이 책의 주제가 그렇다. 매일매일 스스로에게 힘이 주는 말을 되새기게 한다. 스스로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준다. 그렇게 성장하는 시간을 준다. 마음에 힘이 되는 말을 직접 찾아내서 써 보게 한다. 아주 단단한 말로 바뀔 수 있는 문장이 되겠다.

 

이 책을 보면서 마음에 드는 문장을 5줄 찾아서 써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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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시가 없다면 너무 외롭지 않을까요 - 흔들리는 인생을 감싸줄 일흔일곱 번의 명시 수업
장석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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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제목부터 따스함이 전해진다. 그래서 읽기로 했다.

책 속에서 이 문장부터 눈길을 끈다.

 

대추라는 시를 꽤 의미있게 읽어서, 작가의 책은 챙겨보려 했다.

 

시가 교훈을 전하거나 목소리가 높을 이유는 없다. 시의 목소리는 속삭임이어야 하고

시는 읽으면 자신의 마음에 편안함, 위로를 통찰의 언어로 전달받으면 좋을 일이다. 그래서 시를 읽으면서 교훈을 얻거나 행동의 수정을 해야 한다거나 하는 것은 문학으로서의 읽기에 별로이다.‘

 

많은 시가 수록되어 있다. 마음에 든다. 이 많은 시를 그냥 읽어도 좋은데, 각 시마다 작가의 이야기가 담백하게 곁들여 있다. 이 또한 마음에 든다. 절대 구구절절하지 않고 할 말만 딱 가려놓아 주었다. 그래서 시로 읽고, 시를 좀 더 다르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지게 한다.

저자 자신이 가려놓은 시들을 통한 사색과 통찰이라고 설명해둔다.

 

마음에 힘든 시간이 있다면 시를 읽자. 그 때 시를 읽으면 때론 위로와 위안을 얻는다. 그렇게 읽는 시간만큼은 문학 속으로 들어간다. 그 시간 안에서는 편안해질 수 있는 공간이고, 위롤 받을 수 있는 시간이다. 고독의 시간이고, 생각의 시간이고, 미래를 꿈꾸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여기에 수록된 시가 그것들과 맞닿게 했다. 그저 읽고, 또 일고, 읽다보면 여유로운 마음이 생긴다. 그래서 이 책이 보다 두껍게 출간된 것이 마음에 든다.

 

시는 그렇다. 혼자 읽어도 좋지만 누군가와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필요하다. 하지만 누군가를 함께 하기에 녹록하지 않다면 이렇게 시를 잘 챙겨놓은 책, 누군가가 깔끔하게 이야기해 주는 글을 읽는 것도 괜찮겠다. 여기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다.

 

문학을 함께 하는 시간이다.

소개하는 시가 많다. 먼저 목차를 차근차근 읽게 된다. 목차를 읽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흐름이 어떻게 갈 것인가를 조금은 짐작한다.

아주 오래된 시부터 현재의 시까지. 누군가에게는 처음 보는 시들도 있겠고, 어떤 시는 교과서나 우연히 읽은 시들도 있다. 이래저래 반가운 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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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의 계절 고정순 그림책방 3
고정순 지음 / 길벗어린이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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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작가 중 믿고 보는 작가들이 몇 있다. 이 책을 쓴 작가도 그 중 한 사람이다. 그래서 얼른 이 책을 보고 싶었다. 이번에는 어떤 주제로 그림책을 썼을지 기대를 했다.

역시!’하고 보게 된다.

 

이 그림책은 아이들보다는 성인을 위한 그림책이라고 하면 더 가깝겠다. 한 아이의 성장기이지만 아이들을 이해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이 문장, 이야기를 끌고 가게 한다고 생각된다.

- 나는 뭐든지 잘하는 아이였다. 동물 흉내 내면서 방귀 뀌기. 한밤중에 멜로디언 연주하기,

벌레랑 숨바꼭질하기. 희한한 일을 척척 해내는 나도 못하는 게 있었다.

나는 글자를 읽지 못했다.-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다. 잘 하는 것도 있고, 못하는 것도 있고, 좋아하는 것도 있고, 싫어하는 것도 있다.

아이는 글자를 읽는데 불편함이 있다. 그것을 숨기고 아니 아무도 알아봐주지 못한 것이다. 아이가 그저 글자를 모르는 아이로만 봐준다.

그림책을 조금은 먹먹하게 읽다가 빵 터지면서 읽게 되는 부분이 있다. 웃으면서 애틋해지고, 안타깝다.

한글을 읽을 줄 모르는 고구마를 대신해 동생이 읽어 준 알림장의 기타 등등이라는 말을 이해하지 못해, 학교에 장난감 기타를 메고 간 아이의 장면.

누가 상상이라도 할 수 있었을까?

 

고구마가 글자를 읽으려고 할 때면 방해하는 것들, 그러기에 시험때면 꾀병을 부려야했고, 친구따라 글자를 그려내는 일이 많다. 하지만 고구마는 씩씩하게 모든 힘든 시간을 이겨낸다. 당당하다. 엄마가 바자회에서 사 온 단짝 친구 옷을 뒤집어 입고 등교하는 아이-

유일하게 자신의 이런 비밀을 알아주는 언니와 친구 상숙이 있었기에 힘든 시간을 더 잘 이겨내지 않았을까?

 

이 책이 작가의 실제 경험담이라고 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이렇게 당당하고도 멋지게 풀어낸다. 고구마가 고정순작가다. 역시 믿고 읽는 고정순작가의 책이다.

 

-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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