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돼!라고 하면 안 돼? 나무자람새 그림책 32
엘레나 레비 지음, 세르주 블로크 그림, 양혜경(플로리) 옮김 / 나무말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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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어렸을 때 이 말 “~하면 안 돼!”라는 말을 곧잘 들었을 것이다. 누구나.

책에서는 어릴 땐 듣기 싫었고, 어른이 되니 자꾸만 하게 되는 말, '안 돼!'라고 말한다.

곰곰이 생각해본다.

 

그림책의 부모와 아이는 안 돼!’라는 말에 대한 생각의 차이를 말해준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가끔 듣는다.

'안 돼'라는 말.

"뛰면 안 돼!", "그렇게 빨리 먹으면 안 돼!", "그거 만지면 안 돼!", "땀 흘리면 안 돼!", "차가운 물 마시면 안 돼!" 등등

하지만 어릴 때 이 말을 들을 때는 무엇인가를 하지 못하게 하는 말이었다. 이렇게 많이 듣고 익숙한 말이지만 혹시 자신에게는 어떻게 듣고 자랐는지도 생각해보게 한다.

하지만 부정적인 것만은 아닐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해준다. 서로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소 철학적인 부분이지만 이 한 마디 말로도 서로의 입장을 말할 수 있다.

 

책은 이 말의 근원부터 챙겨 읽게 한다.

작가의 질문부터다.

안 돼'는 언제부터 존재했을까?", ”'안 돼'는 왜 필요할까?", "모든 '안 돼'가 다 나쁜 걸까?"

무조건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 질문을 따라가면서 우리의 일상에 있는 이 말의 쓰임을 찾아간다.

잘 찾아가다보면 이 말이 가진 양면성을 다 알게 한다. 부정적이기도 하겠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는 것을.

거의 동시에 나타난 '안 돼'라는 말.

중국에서는 용의 형태를, 아프리카에서는 악어를, 인도에서는 뱀 머리에 팔이 열 개 달린 형상으로 묘사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힘이 있는 것처럼 들리는 '안 돼' 상징들도 살펴보게 한다. 이 말의 그림들을 보여준다.

안 돼가 쓰여야 할 곳도 있다.

"전쟁은 안 돼!", "노예 제도는 안 돼!", "환경 오염은 안 돼!“ 등이다.

이 그림책의 장점은 혹시 부정적인 말로만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잘 생각해보면 좋은 부분도 있으면 알게 하는 것이다. 위의 말처럼 정의롭고 용기 있는 선택이 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작가의 재치 있는 그림과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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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필수 고전 인문학 수업 - 문해력, 어휘력, 논리력이 자라나는
임성훈 지음 / FIKA(피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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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오랫동안 독자를 지니고 있는 이야기다. 그만큼 그 속에 담긴 의미가 많기에 독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라고 이해할 수 있다.

어릴 때 읽었던 고전이라도 성인이 되어 다시 읽으면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새롭게 찾을 수 있기도 하다. 그래서 어릴 때 좋은 고전을 아이들에게 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도 한다. 다만 무조건 읽는 것보다는 읽고 나서 다양한 생각, 문장의 이해, 어휘 습득, 논리력 등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

 

책읽기는 대상을 정하지 않고도 중요한 일이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책을 접하게 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대신 하게 하기도 한다. 더군다나 고전은 문해력의 향상시키는 역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대적 상황을 담고 있는 것이 많기에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한다. 그곳에서 인문학적 이해를 돕는다. 이 과정에서 문해, 어휘, 문장 등의 습득은 당연한 일이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쓰는 과정에서 글을 논리적으로 쓰는 방법까지 스스로 알게 되겠다.

 

이 책은 2025년부터 새롭게 개정된 초등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학습 방향을 함께 한다. 고전을 읽고 글쓰기를 한다. 그 과정에서 비판적사고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의 차이를 짚어보게 한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 있는 어휘를 제대로 이해하게 한다. 왜냐하면 고전에는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말이 있다.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고전 속에 담겨 있어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가 되겠다. 그러므로 그 단어를 이해하는 것은 문장을 분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이기에 필요하다. 이런 과정이 문해력을 높이는 시간이다.

 

동서양 고전 35편을 만날 수 있다.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문장과 어휘는 배려해서 정리한 것으로 읽게 한다. 아이가 스스로 읽고 제시된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다. 읽고 나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책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내어 글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비판, 창의적 사고를 가질 수 있겠다. 논리력을 기르는 것은 당연하겠다.

 

고전 읽기를 통해 어휘, 배경지식, 질문, 글쓰기, 필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고전 학습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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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
제이한 지음 / 리프레시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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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불안하다고 한다. 이 불안은 인간이 지닌 공통된 기제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잡아야 불안하지 않을까?

많은 말과 문장, 사물 등등이 떠오른다. 이런 고민이 생길 때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예전에는 어려웠던 철학분야의 책이 요즘이 이렇게 쉽고 읽기 싶게 출판된다.

니체의 말, 니체의 생각을 잘 설명해 놓은 책이다.

 

니체의 이야기는 이렇다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든다. 그러니 나이에 따라 노화하는 신체에 적응하고 인간관계의 변화를 알고, 직업의 다양성 사회적으로 나의 위치가 변할 수 있음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나와 나의 주변은 변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것은 모두가 겪는 인생의 변화다. 개인이 단단해지는 방법은 이를 맞이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한다. 그러니 무력감이나 상실하지말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심리적 조언이다.

 

버리고, 남겨야 할 것은 나이듦에 따라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도 필요한 말이다. 자신이 가진 것들을 놓치기 싫어 두 손에 쥐고 있다면 과연 그것이 내가 쥐고있다고 가치가 있는지도 돌아봐야 한다는 말도 있다. 있는 가치 없는 것을 쥐고 있으려 할 때 생기는 것이 불안이다. 여기서 가치는 정말 고민하여 알아가는 무엇이다.

불안은 쥐고 있거나 놓치기 싫어 고민한다면 더욱 불안하고, 불안할수록 더욱 움켜쥐는 것이다. 놓아주어야 두 손이 자유롭다.

두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놓을 수 있는 마음일 때 자유로워진다.

그렇다고 다 놓으라는 것은 아니다.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놓아주는 것은 단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머물지 말고 다가올 것들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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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야 할 것, 남겨야 할 것 - 피할 수 없는 변화에 무력감이나 상실감을 느끼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심리학 조언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박제헌 옮김 / 걷는나무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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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불안하다고 한다. 이 불안은 인간이 지닌 공통된 기제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잡아야 불안하지 않을까?

많은 말과 문장, 사물 등등이 떠오른다. 이런 고민이 생길 때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예전에는 어려웠던 철학분야의 책이 요즘이 이렇게 쉽고 읽기 싶게 출판된다.

니체의 말, 니체의 생각을 잘 설명해 놓은 책이다.

 

니체의 이야기는 이렇다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든다. 그러니 나이에 따라 노화하는 신체에 적응하고 인간관계의 변화를 알고, 직업의 다양성 사회적으로 나의 위치가 변할 수 있음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나와 나의 주변은 변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것은 모두가 겪는 인생의 변화다. 개인이 단단해지는 방법은 이를 맞이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한다. 그러니 무력감이나 상실하지말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심리적 조언이다.

 

버리고, 남겨야 할 것은 나이듦에 따라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도 필요한 말이다. 자신이 가진 것들을 놓치기 싫어 두 손에 쥐고 있다면 과연 그것이 내가 쥐고있다고 가치가 있는지도 돌아봐야 한다는 말도 있다. 있는 가치 없는 것을 쥐고 있으려 할 때 생기는 것이 불안이다. 여기서 가치는 정말 고민하여 알아가는 무엇이다.

불안은 쥐고 있거나 놓치기 싫어 고민한다면 더욱 불안하고, 불안할수록 더욱 움켜쥐는 것이다. 놓아주어야 두 손이 자유롭다.

두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놓을 수 있는 마음일 때 자유로워진다.

그렇다고 다 놓으라는 것은 아니다.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놓아주는 것은 단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머물지 말고 다가올 것들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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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철학자의 말 - 내 마음을 단단하게 지켜주는 빛나는 철학의 문장들
김종원 지음 / 윌마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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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이 어떤 고민에 접했을 때 도움을 주고 싶을 때가 있다. 말로는 할 수 있겠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고, 해결의 과정을 거치는 것은 분명 필요하다. 질문의 시간에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어쩌면 아이들이 더 쉽게 해결의 시간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가진 아이들이나, 어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말들이 있다.

철학자들의 말이다.

 

철학자들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풀어 쓴 문장들이다. 한 페이지 넘기면서 차근차근 읽다보면 꼭 고민이 아니더라도 생각해 볼 것들을 이야기한다.

아직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 고민들을 누군가 잘 다스려줄 때 더욱 큰 힘이 생긴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더욱 긍정적으로 다짐할 수 있다.

 

책의 대상을 어린이, 초등학생, 청소년 대상이다. 하지만 성인이 함께 읽어도 좋을 철학가들의 문장들이다.

어려운 질문과 대답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와 잘 지내기 어려워할 때나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고민할 때, 자신감이 없을 때, 잘하는 친구와 비교가 될 때, 꿈은 무엇인지 궁금할 때 등등이다.

아직 어린 독자들이 철학자와 그 철학자의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을 쉽게 해 두었다. 그리고 각 페이지마다 좀 더 생각하고 쓸 수 있도록 쉬어가는 부분도 있다. 철학자의 문장을 접하고, 좋은 이야기를 읽고 생각해 보게 한다.

 

어린이 독자들이 철학자와 철학자들의 사상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철학적 사고를 잘 이해한다면 자신을 단단하게 하는 자존감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튼튼한 바탕이 되겠다.

특히 부록으로 있는 필사노트도 좋은 문장을 다시 써 보는 기회를 주고 있다.

 

-출판사 책재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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