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다정 책이 좋아 1단계
강정연 지음, 간장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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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연 작가의 먼저 출간 책 된, [그래도 용기]를 읽었다.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라 후속작도 관심이 간다.

 

이 책은 좀 특이하다. 동화책이기도 하고, 동시집이기도 하고, 만화도 있기도 하다. 그러니 책읽기를 힘들어하는 친구들, 싫어하는 친구도 쉽게 책을 접할 수 있기도 한 요소다.물론 재미도 있다는 점도 먼저 밝혀둔다.

 

주인공 윤호는 초등학교 2학년이다. 윤호는 반에서 덩치도, 주먹도, 목소리도 가장 크다. 성격도... 윤호의 그런 모습 때문에 친구들은 윤호를 오해하기도 하고, 무서워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친구들을 대할 때도 오해가 자주 생긴다. 자신을 뾰족뾰족한 가시가 아주 많은 동그라미로 자신을 표현할 정도다.

윤호는 어느 날 고모에게서 닭이 갓 낳은 달걀을 얻어온다. 친구집에서 빌려온 부화기에서 병아리를 부화시킨다. 윤호는 병아리를 집으로 데려와 '망고'라는 이름을 지어 주고 함께 생활한다. 그리고 알게 된 사실, 운호도 세심하고, 다정하기도 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게 된다.

 

사실 책 속 윤호의 모습은 절대 무서운 모습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겉모습만 보고 판단할 때도 가끔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안다. 겉모습과, 또는 선입견으로 다른 사람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윤호의 감정과 생각등을 섬세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책 속 동시다. 동시는 마치 자신의 진짜 마음을 드러내어주는 역할이다. 더군다나 병아리를 키우면서 자신도 성장해가는 모습을 동시를 통해 드러낸다. 만약 이 아이가 마음의 성장을 글로 표현되었다면 과연 이렇게 세심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동시가 책 속에서 참 좋은 역할을 한다.

더군다나 이미 두 글작가, 그림작가가 만난 작품에서 좋은 케미를 보여줬듯, 이번 책에서도 그랬다. 만화같은 그림이 오히려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사랑을 받겠다. 이야기를 더재미있고, 확실하게 해주는 역할을 그림이 톡톡하게 그 역할을 한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겉모습보다는 그 사람의 진심, 마음을 읽게 하는 법, 또는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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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어린이 기자단 즐거운 동화 여행 205
이초아 지음, 최호정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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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선생님께 지적을 많이 받는 동민이, 오늘은 짝인 예인이의 연필 실종사건에 억울함을 가진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더군다나 우유를 먹기 싫어 화장실에 버리는데 지환이에게 들킨다. 물론 지환이도 같은 상황이다.

그리고 선생님에게 우유를 먹지 않고 버린 것이 들통나버리고, 이래저래 주인공 동민이는 억울한 하루다.

 

이를 계기로 동인이와 예서, 지환이는 학급 자율 동아리, ‘어쩌다 어린이 기자단를 만들게 되었다. 이들은 기자가 하는 일을 알아가며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일들을 알리는 기자역할을 하기로 한다.

과연 이들은 기자단 역할을 바르게 해낼 수 있을까?

어쩌다 어린이 기자단은 이런 일을 하려 했다. 반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점을 찾아서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제보를 기다린다. 일주일에 한 번 급식 반찬으로 치킨이 나오기를 바란다, 자유로운 자리 정하기, 문구점 주인아주머니의 약속, 남자 화장실 문의 문제 등.

아이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여러 곳에 기사를 붙인다. 그리고 개선되는 점을 발견한다. 하지만 뜻하지 않는 일도 일어난다. 물론 아무런 경험이 없으니 당연히 실수도 있다. 하지만 결과만 보면 안 된다. 이들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멋지다.

 

이 책은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돋보인다. 이야기를 따라 가다 보면 정확한 정보 전달의 필요성과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의 삶을 들여다보기도 하지만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찾고 그 해결 과정을 찾아간다는 점이 좋다. 정확한 시선, 객관적인 시각, 세상을 보는 눈이라는 기자의 역할을 톡톡하게 해 낸다.

이런 것들은 일련의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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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읽지 마, 신문 요미월드 도와줘! 초등 신문 1
김지균 지음, 이정수 그림, 요미월드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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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라, 제목이 너무 재밌다.

하지마라고 하니, 더 하고 싶을 때가 있는 것이 사람 마음이다. 그런데 이 책, 신문을 읽지 마라고 한다. 정말 그럴까? 이러니 더 읽고 싶어진다. 신문.

어떻게 신문을 읽는 것이 좋은지 알려줄 테이니, 걱정말고 이 책부터 봐라는 의미로 읽혀진다.

 

사실 신문은 아이들에게 생소하기도 하다. 손에 있는 휴대전화, 컴퓨터를 통해 아주 빠른 정보를 접하고, 읽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렇게만 아이들이 정보를 접해도 될까? 걱정이 되는 부분은 분명하게 있다.

신문은 초등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든다. 왜냐하면 그곳에 나오는 말들이 어렵겠다. 책에서 보여주는 예시를 보면 그러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신문을 잘 읽고, 이해하면 더 많은 어휘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다. 그것이 독해, 나아가 사고력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 책은 4가지 분야를 다룬다. 신문 속 기사, 내용 등을 실제 예로 들어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어휘를 콕콕 짚어 설명한다. 무작정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보다 쉬운 매체와 인물들이 등장한다. 만화, 동화를 통해서이다.

자연스럽게 시사용어도 알게 되고, 문장이 알려주는 흐름에서 독해 능력을 더 기를 수 있게 된다.

 

이 책에서 또 하나 좋ㄹ은 점은 뒤쪽 페이지다.

앞에서 다루거나 읽었던 내용 중에 좀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겠다. 그런 것을 위해 뒤 페이지에 해설을 해 두었다. 잉곳에서는 개념과 배경지식을 다루고 있어 좀 더 꼼꼼하게 이해할 수 있겠다.

책을 통해 신문이 주는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과 기사 읽는 법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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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어휘 사전 - 읽고 이해하고 질문하는 힘을 기르는
김정 지음, 송진욱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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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유난히 문해력이라는 말이 곧잘 오르내린다. 왜 그럴까를 생각하면 아마도 인공지능 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는 손쉽게 많은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좀 더 정확하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그러기에 책으로 읽을 수 있는 단어, 문장의 의미를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하고, 말의 전달이나 앎도 더 제대로 알아가야 할 때다 이것이 문해력이다.

행여 휴대폰에 뭔가를 물으면 잘 대답해 주는 인공지능시대인데, 굳이 그것이 이만큼 중요하겠는냐라고 물을 수 있다. 아니다. 그래서 더 잘 알아야 하는 것이 문장의, 단어의, 말의 이해다.

그것이 주는 가치, 그리고 인공지능이라고 해서 다 정확한 답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무엇이든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니 알고 알아가야 한다.

 

이 책은 그런 고민에서 나온 책이라 하겠다. 책을 읽기 전 목차부터 보면 그런 마음이 든다. 다양한 분야를 다룬다. 정치, 경제, 지리, 사회·문화, 역사, 물리, 물질, 지구과학 등 초등 교육과정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다룬다. 그것뿐이 아니다. 각 개념에 맞는 어휘를 그림과 함께 설명한다. 그림이 재미있다. 설명도 상세하다. 예시 문장이 먼저 나오고 그 뒤에 자세한 설명이다. 그러니 문해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말의 설명이 아니라 먼저 상황을 알게 하는, 그 말이 쓰이고 있는 이야기가 있어 좋다. 이런 내용이 우리의 생활과 어떻게 영향이 있는지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모르는 것은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가는 것도 중요함을 알게 한다. 책의 부제처럼 읽고 이해하고, 질문하는 힘을 기르는 일이 중요하다. 이것이 문해력을 높이는 데 핵심이다.

 

미래는 인공지능이 더 발달될 것이니 이것과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그렇다면 경쟁력이다. 잘 질문하고, 잘 말하고, 이해하는 힘이 더 필요함을 알게 된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뿐 아니라 청소년 어른들이 같이 보아도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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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데르센 동화집 - 원작으로 다시 읽는 안데르센 동화 10편 지성주니어 클래식 1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에드먼드 뒤락 외 그림, 윤후남 옮김 / 지성주니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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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데르센 이야기는 어릴 때부터 잘 알아오던 동화이다. 누구나 읽었다고 하지만 정말 다 읽었나를 고민해볼 때가 있다. 이유는 이 책, 저책에 따라 이야기가 조금씩 다를 때가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원작이다. 원작을 최대한 살펴서 아이들이 읽기 좋도록 정리해 준 책을 읽는 기회를 가지면 된다

 

고전은 다시 읽으면 늘 새롭다는 이야기를 한다. 어릴 때 읽었던 이야기와 지금 다시 읽는다면 왜 다르게 느낄까?

다시 읽으면서 고민해본다.

이 동화집은 일러스트가 있어 읽기에 도움이 된다.

 

빨간 신, 엄지공주, 눈의 여왕, 인어 공주 등 모두 10편의 동화다. 제목만 들어도 왠지 정겹다.

고전이 좋은 이유는 저마다 많이 이야기한다.

일단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전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을 보고 현대와 맞추어보며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게 된다.

이 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혀준다. 때론 토론을 하면서 생각의 다름과 폭을 넓히거나 맞추기도 한다.

 

이 책에 실린 10편이 안데르센 동화는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동화다.

잘 생각해보면 고전은 어릴 때 누군가에게 들었던 동화이기도 하지만 단순한 전래동화 만이 아니다. 그 속에 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나 또는 상황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며 저마다 나름의 해결력을 생각해 보게 한다. 고전읽기를 권한다.

고전을 읽다가 현 시대와 다른 것들은 적극적 질문을 하면서 궁금증을 풀어가게 하는 것도 좋다. 이러한 과정들이 고전을 읽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초등, 청소년 대상으로 하였지만 당연히 성인이 읽어도 좋다.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수록된 일러스트는 이야기를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책을 읽으면 늘 작가의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이 책은 그런 독자를 위해 안데르센의 삶도 수록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천천히 두고두고 읽어도 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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