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고전 인문학 수업 - 문해력, 어휘력, 논리력이 자라나는
임성훈 지음 / FIKA(피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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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오랫동안 독자를 지니고 있는 이야기다. 그만큼 그 속에 담긴 의미가 많기에 독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라고 이해할 수 있다.

어릴 때 읽었던 고전이라도 성인이 되어 다시 읽으면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새롭게 찾을 수 있기도 하다. 그래서 어릴 때 좋은 고전을 아이들에게 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도 한다. 다만 무조건 읽는 것보다는 읽고 나서 다양한 생각, 문장의 이해, 어휘 습득, 논리력 등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

 

책읽기는 대상을 정하지 않고도 중요한 일이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책을 접하게 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대신 하게 하기도 한다. 더군다나 고전은 문해력의 향상시키는 역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대적 상황을 담고 있는 것이 많기에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한다. 그곳에서 인문학적 이해를 돕는다. 이 과정에서 문해, 어휘, 문장 등의 습득은 당연한 일이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쓰는 과정에서 글을 논리적으로 쓰는 방법까지 스스로 알게 되겠다.

 

이 책은 2025년부터 새롭게 개정된 초등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학습 방향을 함께 한다. 고전을 읽고 글쓰기를 한다. 그 과정에서 비판적사고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의 차이를 짚어보게 한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 있는 어휘를 제대로 이해하게 한다. 왜냐하면 고전에는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말이 있다.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고전 속에 담겨 있어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가 되겠다. 그러므로 그 단어를 이해하는 것은 문장을 분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이기에 필요하다. 이런 과정이 문해력을 높이는 시간이다.

 

동서양 고전 35편을 만날 수 있다.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문장과 어휘는 배려해서 정리한 것으로 읽게 한다. 아이가 스스로 읽고 제시된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다. 읽고 나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책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내어 글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비판, 창의적 사고를 가질 수 있겠다. 논리력을 기르는 것은 당연하겠다.

 

고전 읽기를 통해 어휘, 배경지식, 질문, 글쓰기, 필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고전 학습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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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
제이한 지음 / 리프레시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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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불안하다고 한다. 이 불안은 인간이 지닌 공통된 기제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잡아야 불안하지 않을까?

많은 말과 문장, 사물 등등이 떠오른다. 이런 고민이 생길 때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예전에는 어려웠던 철학분야의 책이 요즘이 이렇게 쉽고 읽기 싶게 출판된다.

니체의 말, 니체의 생각을 잘 설명해 놓은 책이다.

 

니체의 이야기는 이렇다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든다. 그러니 나이에 따라 노화하는 신체에 적응하고 인간관계의 변화를 알고, 직업의 다양성 사회적으로 나의 위치가 변할 수 있음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나와 나의 주변은 변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것은 모두가 겪는 인생의 변화다. 개인이 단단해지는 방법은 이를 맞이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한다. 그러니 무력감이나 상실하지말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심리적 조언이다.

 

버리고, 남겨야 할 것은 나이듦에 따라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도 필요한 말이다. 자신이 가진 것들을 놓치기 싫어 두 손에 쥐고 있다면 과연 그것이 내가 쥐고있다고 가치가 있는지도 돌아봐야 한다는 말도 있다. 있는 가치 없는 것을 쥐고 있으려 할 때 생기는 것이 불안이다. 여기서 가치는 정말 고민하여 알아가는 무엇이다.

불안은 쥐고 있거나 놓치기 싫어 고민한다면 더욱 불안하고, 불안할수록 더욱 움켜쥐는 것이다. 놓아주어야 두 손이 자유롭다.

두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놓을 수 있는 마음일 때 자유로워진다.

그렇다고 다 놓으라는 것은 아니다.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놓아주는 것은 단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머물지 말고 다가올 것들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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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야 할 것, 남겨야 할 것 - 피할 수 없는 변화에 무력감이나 상실감을 느끼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심리학 조언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박제헌 옮김 / 걷는나무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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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불안하다고 한다. 이 불안은 인간이 지닌 공통된 기제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잡아야 불안하지 않을까?

많은 말과 문장, 사물 등등이 떠오른다. 이런 고민이 생길 때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예전에는 어려웠던 철학분야의 책이 요즘이 이렇게 쉽고 읽기 싶게 출판된다.

니체의 말, 니체의 생각을 잘 설명해 놓은 책이다.

 

니체의 이야기는 이렇다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든다. 그러니 나이에 따라 노화하는 신체에 적응하고 인간관계의 변화를 알고, 직업의 다양성 사회적으로 나의 위치가 변할 수 있음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나와 나의 주변은 변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것은 모두가 겪는 인생의 변화다. 개인이 단단해지는 방법은 이를 맞이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한다. 그러니 무력감이나 상실하지말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심리적 조언이다.

 

버리고, 남겨야 할 것은 나이듦에 따라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도 필요한 말이다. 자신이 가진 것들을 놓치기 싫어 두 손에 쥐고 있다면 과연 그것이 내가 쥐고있다고 가치가 있는지도 돌아봐야 한다는 말도 있다. 있는 가치 없는 것을 쥐고 있으려 할 때 생기는 것이 불안이다. 여기서 가치는 정말 고민하여 알아가는 무엇이다.

불안은 쥐고 있거나 놓치기 싫어 고민한다면 더욱 불안하고, 불안할수록 더욱 움켜쥐는 것이다. 놓아주어야 두 손이 자유롭다.

두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놓을 수 있는 마음일 때 자유로워진다.

그렇다고 다 놓으라는 것은 아니다.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놓아주는 것은 단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머물지 말고 다가올 것들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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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철학자의 말 - 내 마음을 단단하게 지켜주는 빛나는 철학의 문장들
김종원 지음 / 윌마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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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이 어떤 고민에 접했을 때 도움을 주고 싶을 때가 있다. 말로는 할 수 있겠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고, 해결의 과정을 거치는 것은 분명 필요하다. 질문의 시간에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어쩌면 아이들이 더 쉽게 해결의 시간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가진 아이들이나, 어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말들이 있다.

철학자들의 말이다.

 

철학자들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풀어 쓴 문장들이다. 한 페이지 넘기면서 차근차근 읽다보면 꼭 고민이 아니더라도 생각해 볼 것들을 이야기한다.

아직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 고민들을 누군가 잘 다스려줄 때 더욱 큰 힘이 생긴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더욱 긍정적으로 다짐할 수 있다.

 

책의 대상을 어린이, 초등학생, 청소년 대상이다. 하지만 성인이 함께 읽어도 좋을 철학가들의 문장들이다.

어려운 질문과 대답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와 잘 지내기 어려워할 때나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고민할 때, 자신감이 없을 때, 잘하는 친구와 비교가 될 때, 꿈은 무엇인지 궁금할 때 등등이다.

아직 어린 독자들이 철학자와 그 철학자의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을 쉽게 해 두었다. 그리고 각 페이지마다 좀 더 생각하고 쓸 수 있도록 쉬어가는 부분도 있다. 철학자의 문장을 접하고, 좋은 이야기를 읽고 생각해 보게 한다.

 

어린이 독자들이 철학자와 철학자들의 사상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철학적 사고를 잘 이해한다면 자신을 단단하게 하는 자존감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튼튼한 바탕이 되겠다.

특히 부록으로 있는 필사노트도 좋은 문장을 다시 써 보는 기회를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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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글쓰기 교과서
쓰지 다카무네 지음, 박기옥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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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는 정말 어렵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잘 쓰고 싶은 것이 글이다.

그렇다면 배우고, 알아야 한다. 책의 제목처럼, 소개글처름 절대 잊을 수 없도록 친절하게 소개된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무엇부터 알아야 할지, 기대부터 하며 목차부터 둘러보게 된다. 목차를 보면 어떤 내용이 있는지 충분히 가늠이 된다. 차근차근 읽어도 되겠고, 먼저 알아보고 싶은 부분을 읽어도 되겠다.

 

1장은 좋은 글을 쓰기 위한 3단계 법칙을 소개한다. 여기서는 질문에 대해 강조한다. 책을 읽다 보면 중요하게 다루는 것이 있는데 바로 질문하고, 그 질문을 다시 질문하여 글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질문으로 시작하고 답을 하는 방식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왜 질문으로 시작하면 글쓰기가 좀 더 쉽게 다가오는지에 대한 방법을 보여준다. 글을 쓰는 목적과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이다.

3장에서는 글쓰기가 쉬워지는 질문 만들기를 다루는데, 또 한 번의 질문에 대한 강조다. 이 경우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육하원칙의 활용도 소개한다. 글쓰기에는 많이 읽고, 쓰는 것이 정답이라 하지만 문장을 잘 쓰는 것도 이유라는 것도 알 수 있다. 특히 질문을 분해한다고 한다. 좀 더 세세하게 내용을 이끌어가는 이유다.

4장에서는 자신이 던져놓은 질문에 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단순한 답보다는 섬세한, 상세한 친절한 답이 필요하다.

5장은 짐작하듯이 문장에 대한 이해 부분이다. 사실 이 부분이 제일 궁금했다. 문장의 구조에 대해서 예문을 들어 설명해준다. 밑줄 치면서 읽게 된다.

 

이 책의 전체 내용은 큰 질문으로 작은 질문으로 나누고,다시 더 작은 질문을 나누게 한다. 그리고 이 작은 질문은 답을 통해 문장을 연결하게 한다. 이러면 앞뒤 문장과 전체 맥락을 잡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어렵고 힘들었던 글쓰기를 차근차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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