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 마음껏 그려 보자 2
앤드루 파인더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5월
절판


아이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가끔은 아이디어가 빈약함을 느끼곤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하게 되는데, 비단 나뿐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한솔이가 6살이 되면서 그리는 그림이 많이 변하였다. 자연물에서 사람 위주의 그림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또래의 관심이 많이 반영된 결과겠지만, 인물 사진이 공주 풍의 여자아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그것또한 자라면서 나타나는 한 과정이겠지만, 엄마 마음에는 불만스럽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공주 캐릭터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이유기도 하다.

제 스스로 뭔가를 하는 시간이 아니라면, 한솔이가 다양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도와주고 싶었다. 그럴 때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책 자체로도 생각과 상상을 통해 여러가지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좋지만,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다른 그림을 그려보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우선, 이 책의 제시문과 여백이 남겨진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그런 다음, 변형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솔이는 이 책에서 자신이 관심이 있는 활동을 골라서 해보았다.
유치원에서 한달동안 곤충에 대해서 배웠기 때문에 한솔이가 가장 먼저 고른 것은 곤충을 그려넣는 것이었다.

유치원 교실에서 누에를 키우고 있는데, 며칠 전에 알에서 누에가 태어났다더니 아니나다를까 누에를 그려넣었다.

그리고 한솔이가 컴퓨터로 학습을 할 때 주로 꾸미기나 화장하기 등을 하는데,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도 그런 변장하기나 미용실에서 스타일 변형하기 같은 것을 골라서 하였다.

(^^)

이번에는 내가 선택해 준 활동이다. 성의 그림을 그려보게 하는 것. 일단 한솔이가 공주를 좋아하니까. 공주가 살고 있는 성을 그려보자고 동기부여를 해주었다. 색연필로 그림을 그리고 붓으로 칠해서 나름대로 멋진 성을 완성하였다.

물론, 성의 세부적인 모습이 그다지 디테일하지 않은 감은 있지만..이 활동 뒤에는 은물로 성을 쌓아보는 활동으로 확장시켜주었다.

다음은 외계인이 살고 있는 별의 모습과 개집 그려주기.
태양을 꼭 그려야한다는 한솔이. 큼지막하고 붉은 태양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맛있는 피자와 역겨운 피자 그리기. 피자를 좋아하니까 맛있는 피자그리기는 쉬웠지만, 역겨운 피자는, 우선 [역겹다]라는 단어의 뜻을 이해시켜야했다. 그런 다음 그림으로 표현~!!

한솔이가 올가미로 낚아챈 것은바로 기린. 배경에 선인장이 있어서 한참을 고민하던 한솔이는, 배경은 사막이지만, 자기는 기림을 그려야겠다는 의사를 표현하고 그렸다. 역시 뜨거운 해님이 인상적..

아이가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1-05-09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글씨도 잘쓰고 그림도 굉장히 잘그리네요

하양물감 2011-05-19 12:29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요즘은 내내 그림을 그리는 것 같아요.

희망찬샘 2011-07-07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솔이는 혼자 있어도 하나도 심심하지 않겠어요. 책 읽으면서 공부하면서 이렇게 안 심심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 대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