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역 화랑세기 - 신라인 그들의 이야기
이종욱 지음 / 소나무 / 2005년 10월
평점 :
품절


신라시대의 인물 중 요즘 아이들에게 가장 선명하게 떠오르는 인물을 꼽으라면 단연 <미실>이 첫번째 자리를 차지할 것 같다. 드라마 제목은 <선덕여왕>인데 이건 가끔씩 가족들 TV보는 옆을 지나치다 보면 주인공이 누군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니... 

드라마가 아니었어도 한번쯤은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는데 요즘 인구에 회자되는 미실과 신라시대에 대해 이왕이면 제대로 정리된 책을 읽어보고 싶어 원전에 도전해봤다.(물론 한문본은 쳐다볼 생각도 못했고 국역본만 열심히 읽었다.) 미실이란 인물보다는 아직까지 우리에겐 안개 속에만 숨어있는 우리의 상고사나 중고사에 대한 호기심이 컸지만. 

아직 원본이 발견되지 않았고 내용이 지금까지 우리가 신라역사를 접할 수 있었던 <삼국사기>, <삼국유사>와는 사뭇 다른 충격적인 내용도 담고 있는데다가 필사자인 박창화 개인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아직까지 학계에선 진위에 대한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화랑세기>. 당연히 이책을 번역 출간한 건 필사본 <화랑세기>가 진본이라는 입장의 학자를 통해서다. 

나름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이책의 진본 가능성을 주장한 내용과 위작이라는 주장들에 대한 반박을 읽고 있노라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한다. 고등학교 때 국사선생님께서 "삼국사기는 사기야."하시던 농담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 내 시각에선 그 내용이 <환단고기>처럼 당시의 경제적, 사회적 수준을 지나치게 부풀린 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게하는 수준도 아니었기 때문에 한번쯤은 진지하게 진위여부를 떠나서 우리 상고사와 중고사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진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혹자는 일본에 알게 모르게 보관돼 있는 우리의 고서가 5만권 가까이 된다는 얘기도 한다.(오늘 오마이뉴스에 실린 글에서 읽은 기억이 있다.) 그중 한권이 박창화가 필사했다는 <화랑세기>의 진본일수도 있고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비롯한 고려, 조선시대에 편찬된 역사서들이 참고했던 다양한 고서들이 일본뿐 아니라 이세상 어딘가에 몇권이 있을지 모른다.  그책들을 찾아내서 우리가 중국이나 일본보다 더 강대국이었고 만주벌판이 다 우리땅이었다는 얘기를 할려는 건 아니고 좀 더 우리의 뿌리를 애정어린 시선으로 제대로 알아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