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서 영화를 만나다
이철승 지음 / 쿠오레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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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에서 살다가 서울에 가까운 수도권으로 생활권이 바뀌며 예쌍치 못했던 과외소득(?)이라면 길을 오가거나 놀이공원 거리 등에서 뜻하지 않게 유명인이나 연예인들을 만날 기회가 잦아졌다는 점이다. 물론 특정 인물에 호감을 가진 팬이 그를 찾아 열심히 행사장 같은 곳을 찾아간다면 스타를 접할 기회는 더 많아지겠지만 무심코 들른 가게에서 누구누구를 보고 밥먹고 나오다 왕년의 유명한 누구를 만난다는 경험은 내가 자라던 부산에선 쉽지 않은 일들이다.

서울에만 가까이 와도 이런 호사를 누리는데 하물며 헐리우드를 품고 있는 도시, 세계 영화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LA에선 오죽할까. 헐리우드와 비베리힐즈는 그냥 두고서라도 거리 곳곳에서 특정 영화의 배경이었던 건물들과 유서 깊은 촬영지들이 널려있고 아카데미시상식을 비롯한 각종 세계적인 영화인들을 만날 수 있는 도시가 LA 아니던가?

이런 측면에서 이책은 제목을 무척 잘 지은 듯 보인다. 길에서 영화를 만날 수 있는 도시. 물론 헐리우드의 영화가 요즘은 작품성으로 승부를 걸기보다는 엄청난 자본을 들여 시선을 현혹시키는(?) 블록버스터들이 강세이긴 하지만 많은 영화인들의 시선을 사라잡고 그들의 대화에 등장하는 수많은 영화를 생산해내는 커다란 공장임은 부인할 수 없다.

LA라는 하나의 도시를 소재로 거기에 연관되는 수많은 영화와 영화인들 그리고 영화 속에 숨겨진 수많은 이야기들이 다양한 주제로 소개된 내용을 접하니 꼭 내가 그도시의 한자락쯤은 다녀온 느낌이다. 미국땅이라면 미국령 사이판이나 괌 밖에는 디뎌본 기억이 없는데 낯익고 기억 한구석 자리잡은 여러 영화들이 주말의 명화가 시작될 때처럼 파노라마로 내 눈앞을 지나치 듯 그리 먼 나라의 이야기로만 보이지 않게 느껴진다. 거기에 잠시 잠시 덤으로 발리우드를 소재로 하며 헐리우드의 아류를 자칭하는 다른 나라들의 영화산업 이야기나 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중국이나 일본의 영화이야기들, 미국영화산업의 등급분류 등에 대한 소재도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좋은 읽을거리로 느껴진다.

다만 미국과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생산되는 영화들이 미치는 좋거나 나쁜 영향력들이나 한류우드를 이야기하는 게 단순히 영문도 모르고 미국만 쫓아가려는 발상임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 영화가 어떻게 발전하고 방향을 잡아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승화시켰다면 미국에서 하나의 쟝르로 자리잡은 일본과 중국의 영화처럼 대접을 받으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지에 대한 나름의 결과물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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