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에 목숨을 건 조선의 아웃사이더
노대환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사회를 살아가며 사람들은 여러가지 모양으로 구분짓고 집단을 가른다. 그러다 보니 다수파와 소수파가 생기고 주류와 비주류로 나뉘고 권력을 가진 자들과 그렇지 못한 자들로 구분지어진다.
다수에 속하는 자들은 권력을 장악하지 못하고 주류가 못되더라도 상대적인 박탈감이 적어 그속성을 유지하기 쉽고 소수라도 주류의 문화를 주도하고 권력을 소유하면 자신이 소수라 하더라도 그것을 더 큰 자랑으로 여긴다. 하지만 소수에 비주류이면서 권력조차도 소유하지 못하는 사회의 아웃사이더는 그것을 유지하기에는 많은 사회적 유혹과 물리적 정신적 공격에 그 소신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목숨과 세상의 명예를 포기하면서도 자신의 소신을 꿋꿋이 지켜 후세에라도 그가치를 인정받는다면 좋지만 후세에 오히려 시대의 흐름에 거역하거나 어이없는 망상에 사로잡혔다는 평가를 받으며 조롱거리가 될 경우도 있을 터이니 자신에 대한 믿음과 신념이 굳건하지 못하면 쉽지 않은 결정일 것이다.
이책에서는 조선 중기 이후 기존의 사대부들이 가지는 사상이나 이념과는 달리 자신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목숨과 명예를 걸고 살았던 이들을 소개하고 있다. 물론 12명의 인물들 중 굳이 이들을 아웃사이더로 분류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인물들도 있다. 친구를 위해 과거를 포기한 박지원이나 어머니를 위해 당시의 양반으로 선 쉽지 않은 한글 소설을 쓴 김만중, 의리와 실천이라는 소신을 지키다 역사에 폭군을 보좌한 간신의 한명이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정인홍의 경우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세상의 비판이나 고언을 이겨내고 유혹을 이겨내고 오명을 각오하고서도 자신의 판단을 밀어 붙였더라도 아웃사이더라는 이름을 붙이기엔 어색하다.
또한 뛰어난 학문을 가졌지만 일평생을 오로지 청에 대한 복수의 일념으로 북벌을 꿈꿨던 윤휴나 자신의 목숨과 재산을 바쳐 천주교에 맞섰던 김치진과 같은 이들은 아웃사이더라고 부른다 하더라도 세상의 시류와 당시의 상황에 역사의 도도한 흐름을 거스르려고 했던 인물들로 비춰진다. 물론 세상과 역사의 흐름이 모두 옳았다고 할 수 없고 그들이 지키고자 했던 절의와 신념이 무가치 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과 같은 시절에 결과만 놓고 봤을 때 그 의미가 퇴색돼 버렸다고 할 수 있다.
계몽군주에서 문체반정과 같은 모습을 통해 전제군주의 길로 가는 정조에게 온갖 탄압과 고난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문체를 지켰던 이옥이나 죽은 아내를 위한 사랑을 노래하는 심노숭, 세상이 인정하지 않는 자신의 글을 한탄하며 최고의 문인임을 자랑하는 이언진 등 지금도 그들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많은 이들이 하나의 사상과 국가만을 위해 유지되어 지던 조선 후기 집권층들의 관념과 새로운 사상과 외부의 자극에 새로운 문화와 질서가 탄생하는 혼란의 시기에 그것이 옳든 그르든 자신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선비들의 모습은 훗날 그들이 조롱거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햇볕과 권력만을 위해 부평초처럼 떠 다니는 요즘의 정치가나 주류라고 목에 힘을 주는 이들의 모습에 비춰보면 훨씬 가치있어 보인다.
근래들어 우리 역사를 다루는 책들이 민족의 자존감을 위해 고대사의 찬란한 정복역사에 촛점을 맞추기도 하지만 우리가 잘 살피지 못해 뭍혀있던 작고 가벼워 보이지만 많은 것을 생각케 하는 주제를 다룬 책들도 많아졌다. 이모든 노력들이 우리역사를 통해 독자들의 삶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풍성하게 해 주는 노력이라 반갑게 느껴졌다. 다만 이런 시류에 편승해 무리한 구분짓기와 상업적인 모습은 경계돼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