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라스 세계는 지금 - 정치지리의 세계사 책과함께 아틀라스 1
장 크리스토프 빅토르 지음, 김희균 옮김 / 책과함께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다닐 적 내가 가장 열심히 읽은(?) 교과서는 사회과부도다. 우리나라와 세계지도가 있고 우리나라 각지역별 지도와 대륙별 지도를 보면서 세상의 넓음을 보았고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 우리나라의 국가별 권역을 보면서 시각적으로 역사의 변천을 읽었고 동일한 형태로 구성된 세계지도는 세계의 역사를 한눈에 파악하기에 더할 나위없는 책이었다. 그래서 처음 교과서를 받으며 사회과부도를 펼쳐놓고 또 새로운 내용이 뭐 있나 열심히 찾아보곤 했었다.

정치지리의 세계사라는 부제가 붙은 이책을 펼쳐드는 순간 학창시절 열심히 봤던 그 사회과부도가 생각이 났다. 각종 다양한 형태의 지도를 통해서 각 국가나 지역의 역사와 특수한 상황을 이해하고 칼리닌그라드처럼 듣도 보도 못한 지명을 통해 유럽의 정치지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뉴스에서 심심찮게 접하게 되는 외신의 지역분쟁이나 자원을 둘러싼 분규들 민족간의 갈등과 환경이 파괴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등 다양하게 접할 수 있었다.

지도라는게 요즘 요행하는 네비게이션처럼 단순히 빨리 길을 찾아가는 용도로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딴에는 역사와 세계의 정치, 경제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신문 기사들을 보고 있다고 자부했었는데 세상은 넓고 그만큼 우리 지구촌은 많은 문제를 안고 산다는 걸 보며 우리세대가 다음세대를 위해서 조금이나마 해결해 줘야하는 문제들이 한두가지가 아님을 생각한다.

좁은 이땅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서도 좌절을 느끼고 무력함을 확인하는 시기에 한번도 접하지 못하는 나라와 민족들의 문제와 갈등이 뭐 중요한가 물을 수도 있겠지만 통신과 교통의 발전으로, 에너지와 자원문제라는 한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사안들에 대해서도 올바른 판단으로 뭔가 올바른 해결책을 찾아가고 실천하는데 자그마한 보탬이 될 방법은 없을까 하고 감히 생각해 본다.

프랑스에서 쓰여진 책이다보니 유럽과 가까운 중동, 아프리카, 미국을 중심으로 한 내용에 비해서 아시아, 특히 우리나라를 주변으로 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빈약하게 다뤄진 느낌이라 아쉬움이 있었다. 우리가 느끼는 북핵이나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으로 인한 갈등들도 다뤄줬더라면 정말 피부로 느껴지는 정치지리사가 됐을텐데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