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진화
데이비드 버스 지음, 전중환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들 남자와 여자의 사고방식 차이를 개와 고양이, 화성인과 금성인처럼 절대 서로를 일치시키거나 이해할 수 없는 존재들로 생각한다. 하지만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수백만년동안 인류는 남성과 여성의  짝짓기 과정 속에서 지금까지 존속될 수 있었다.

진화심리학이라는 낯설고 어려운 학문을 토대로  인간남녀의 사랑, 결혼, 섹스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서로가 이성을 통해서 자신의 욕망을 체워나가기 위해 어떠한 기준으로 상대를 선택해 왔는지 무척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 책 뒷표지에 한 이불 아래 두 욕망이라는 문구만큼 이책의 내용을 잘 표현하진 못할 것이다.

남자들이 왜 어리고 예쁘고 순결한 여자를 좋아하는지, 여자들이 왜 힘 세고 돈많고 헌신적인 남자를 선호하는지 하는 물음을 던지고 이러한 결과가 단순히 개인의 속물적인 성격이 아니라 자신의 후손을 번식하고 양육하기 위한 본능적인 욕구의 발현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가설들을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나라의 많은 표본을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와 침팬지 등 영장류와 다른 동물들의 짝짓기 습성을 통해서 인류가 지금까지 멸종하지 않고 존속해 오는 과정 속에서 진화론적인 우열의 결과로 종족의 보존과 그렇게 조상으로부터 학습되어진 인류의 짝짓기 습성을 해석하고 있다.

근래 뉴스로 떠들썩한 연애인 부부의 파경이나 내 경험들을 비춰 보면서 정말 우리가 알게 모르게 무의식 저편에서 우리의 조상들이 욕망의 해소와 본능적인 종족의 존속을 위해 선택하고 결정했던 방식들이 아직도 남아 있는지 퍼즐을 맞추다 보니 그럼 사랑은 어떤 자리에 있는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물론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사랑은 엄연히 다른 범주의 문제이다. 서로간의 효율적인 짝짓기와 헌신과 유대가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고 그렇게 규정지어진 것일 수도 있다.

아주 오랜 옛날 자신의 유전자를 지금 우리의 몸 속 어딘가에 숨겨둔 조상남성과 조상여성이 각자가 처해진 환경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 수 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한꺼풀 벗겨서 이기적이고 자신의 욕망을 채우려고 한 행동들이 인류를 유지하고 존속할게 할 수 있었다는 가설 아래서 서로이 욕망이 무엇인지 해석하고 차이를 밝히는 과정은 자원을 소유하는데서 발생하는 남녀간의 우열을 증명하고자 함이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더 잘 사랑하기 위함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북꼼리뷰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