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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고 또 누가 이 밥그릇에 누웠을까
김선우 지음 / 새움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나이를 먹으며 시를 접할 일이 줄어드니 이처럼 시인의 시보다 산문을 먼저 접하는 일들이 잦다. 학교다닐 때야 국어책 맨 첫부분이 시였고 딴에는 문학소년이라고 이러저러한 시집을 접하곤 했지만 나이를 먹으며 시를 접하기가 쉽지 않다.
이책은 시인 김선우가 시가 아닌 다른 형태의 글들로 세상을 바라보고 시를 바라 본 글들을 모았다. 시인의 소개를 보니 나이도 대략 나와 엇비슷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도 그리 차이가 없어 반가움이 컸다.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곳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며 지내 온 이에게 가지는 조건없는 유대감이랄까?
근래 몇 년간 있었던 새만금, 천성산, FTA를 바라보는 시인의 날카로운 시선은 그의 시를 읽지 않은 독자라도 그의 시세계를 짐작케한다. 가장 감성적이고 독자 개인의 감상에 따라 다양한 이해의 여지를 남기는 쟝르인 시(詩)를 분석하고 분해하며 진정한 시의 맛을 잃어버린다는 시인의 지적을 보며 소설이나 설명문 등은 분석하지 않고 이해를 주로 가르치면서 왜 시만은 은유가 어떠니 비유가 어떠니 하는 분석적인 수준을 넘어 상징의 의미들을 찾는 장보도 수준으로 교육하는 것이 정말 학생들을 시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했다.
세상을 바라보며 그것을 운율에 맞춰 쓰여지면, 호머처럼 역사의 큰사건도, 개개인의 감상적인 신변잡기도 리듬과 함께 운율에 맞춰 쓰여지면 그게 바로 시가 되는게 아닐까?
시인은 인간을, 사회를, 세상을 사랑하는 속에서 시를 쓰게 되는가 아닌가 싶다.
<교보문고 리뷰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