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바로보기 - 인도 권위자 두 교수의 생생한 현지 리포트
고홍근.최종찬 지음 / 네모북스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카스트 제도, 요가의 나라, 타지마할이 있는 나라, 핵폭탄은 만들면서 기차 레일은 못 만든다고 소문난 나라. 인도하면 내머리에 떠오르는 생각들이다.중국과 더불어 4대문명의 발상지이고 엄청난 인구를 바탕으로 최근 급속히 경제가 성장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국가가 주는 이미지는 너무 다른 인도. 중국이 실리적이고 계산적인 느낌을 강하게 준다면 인도는 철학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나라다.

인도 전문가인 두분의 교수가 국가, 언어, 종교, 카스트 제도 등 주제별로 하나 하나씩 상세히 인도와 인도인을 해부한 책이다. 다른 국가나 문화를 판단할 때 내가 가진 기준으로만 잣대를 드리밀어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왜곡을 낳을 수 있는 문제를 객관적이고 상세한 설명으로 그들의 삶에 조금 더 접근해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줬다. 아무리 철학적이고 신비로운 인도라 하더라도 그곳엔 사람이 살고 있었고 그들 나름의 애환을 안고 산다는 걸 깨달았다. 요가와 명상을 하는 현자도, IT산업을 이끌어 가는 영어 쫌 되는 똑똑한 젊은이들도 10억이 넘는 인도인들 중 일부라는 것을. 그들의 빛 뒤엔 불가촉천민이라는 이름으로 카스트제도 아래 천대 받는 이들이 있고 현자 같아 보이는 웃음 짓는 얼굴 뒤엔 중국, 유대상인 저리 가리할 정도의 음흉한 계산을 하는 인도 상인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유산과 머리수에서 발현될 가능성이 큰 잠재력은 인도가 계속 매력적인 나라로 남을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인도에 가보지 않은 인도투자자'의 한사람으로서 장님 코끼리 만지는 수준이겠지만 내가 가진 선입견을 버리고 인도를 바라볼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