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심리

- 아이들은 교사인 내가 어떻게 하던, 우리가 어떻게 하던 상관없이
선생님은 한결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아이들은 교사인 내가 어떻게 하던, 우리가 어떻게 하던 상관없이
선생님은 공부를 잘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 아이들은 교사인 내가 어떻게 하던, 우리가 어떻게 하던 상관없이
선생님은 항상 친절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 아이들은 선생님이 우리반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를 난 기억하지 못한다. 다만
내가 기억하는 것은 선생님이 나에게 어떻게 해 주었는가를 기억할 뿐이다.

- 아이들은 교사인 우리가
자신들을 위해 재미있게 해주고 편하게 해주는 선생님을 좋아한다.
그렇다고 꼭 존경하지는 않는다.

- 아이들은 교사인 내가
아무리 애정을 가져도
자기식대로 판단하고, 뒤에서 험담을 할 수도 있다.

- 아이들은 교사인 내가
행복해 하면 무언지는 모르지만 행복의 기운을 받아들일 수 있는
행복소통이 되기 쉬운 준비가 되어 있다.

- 아이들은 교사인 내가
영혼이 흐려져 있으면 귀신같이 알아 본다.
그러나 표현은 하지 않지만 가슴에 담아 두었다가
집에 와서 부모나 친구들과는 그 일에 대해서 말한다.

- 다음 까페 게시판에서 퍼옴. 공감공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홍수맘 2007-05-17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구나~' 하고 생각과 함께 다른 사람들과의 어울림 속에서도 나또한 이러한 학생의 입장들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도 해봅니다.
그래도 기운을 잃지 않으실거죠?

알맹이 2007-05-17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섬사이님, 안 그래도 제가 교사 되겠다고 했더니 제 고등학생 조카가 애들이 뒤에서 욕 엄청 하고 무시한다며 왜 하냐고 그랬었습니다. -_-;;

홍수맘님, 그러게요. 저도 한 번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뭐.. 그런가 보다, 하고 잘 살고 있습니다. 따뜻한 말씀들 너무 감사해요~ ^^

miony 2007-05-19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아직 장래희망 1위가 선생님아닌가? 초등학생들만 그런가? - 아님 말구^^;;
하지만 여전히 그렇다면 그만큼 아이들에겐 선생님이 크게 자리하고 큰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라고 해도 좋지 않을까? 욕하고 침까지 뱉으며 안 그런 척 하는 요즘 아이들도 선생님이 바라보아주고 토닥거려주고 사랑해주기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간절히 바라고 있을 것 같다. 그러지 않고서야 늘 한결같고, 공부도 잘 가르치고, 친절할 것을 요구할 필요도 없고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영혼이 흐려져 있음을 곧바로 알아채고 누군가와 이야기할 만큼은 선생님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도 아직 희망적인 것 아닐까?
나는 못했지만 누군가는 모든 어려움을 헤쳐가며 꼭 해주기를 바라는 일,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제 갈길을 가도록 도와주며 국어나 수학, 미술도 가르쳐주는 것이다.우리의 학교가 지금보다는 훠~얼씬 더 그런 역할을 지원해주는 공간과 조직이 된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다.

알맹이 2007-05-20 2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 다들 결국 사랑에 목마른 아이들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