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좋은 교과서를 선정하라. 그러나 교과서 내용대로
가르치지 말라.
2. 교육 내용을 조직하라. 그러나 그것의 노예가 되지 말라.
3. 주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생각해 보라. 학습지도를
신선하고, 활력 있고 자연스럽게 해줄 것이다.
4. 학습 지도는 자연스럽게 하되,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즉석으로 가르치지 말라.
5. 정시에 시작하고 정시에 마쳐라.
6. 학습의 서두에 개요를 제시하라.
7. 교사가 자신이 알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학생
이 알거나 이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지 말라.
8. 학습할 내용을 충분히 알지 못하면 가르치지 말라.
9. 자세한 설명이 전체를 가르치는 데 충분하리라는 생각을
버려라.
10. 아는 지식을 마구 쏟아놓지 말라. 학생은 당신이 아는
것보다 배울 수 있는 것에 더 흥미를 느낀다.
11. 학생보다 많이 알고 있음을 자랑하지 말라. 그들은 당신
보다 늦게 태어났을 뿐이다.
12. 잘 모르고 있는 점이 있음을 인정하라.
13. 학생의 무지와 우둔함을 동일시하지 말라.
14. 학습한 내용을 외우게 하지 말라. 이해시켜야 한다.
15. 외울 수 없는 수치를 제외하고는 교재를 보고 가르치지
말라.
16. 어렵게 준비하지 말라. 학생 수준이 낮으면 따라갈 수
없다.
17. 학습의 내용을 간단히 메모하되, 사용하지는 말라.
훌륭한 연기자는 대본이 필요 없다.
18. 적당히 넘기지 말라. 하나의 잘못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실수가 전혀 없는 것은 지루하다.
19. 단조로운 음성을 피하라. 학생의 관심 집중은 교사의
연극 대사에 달렸다.
20.적당한 속도로 말하라. 빠르면 혼란하고, 느리면 싫증을
야기시킨다.
21. 새로운 용어나 개념을 반복하라. 사고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암시보다 실체가 중요하다.
22. 똑같은 말을 두 번 이상 하지 말라. 따라오지 않는다.
23. 교수와 연기는 다르다. 교수는 주제 후에 대사가
따르고, 연기는 대사 후에 주제가 따른다.
24. 학생의 질문에 최선을 다해서 답하라. 학습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통로이다.
25. 배우기 원한다는 전제하에 가르칠 일이지 시험 통과를
전제해서는 안 된다.
26. 시험을 학습의 중요한 부분으로 활용하라. 학생은 시험
유형에 맞추어 공부한다.
27. 가르치지 않는 것은 시험에 내지 말라.
28. 학습의 책임을 묻지 말라. 모든 것은 내 탓이다.
29. 수월성을 대중성에 우선하라.
30. 잘한 일을 칭찬할 것이지, 잘못한 일을 들추어 말하지
말라.
31. 농담을 위한 농담은 삼가라. 가르치는 일에 몰두하라.
32. 학생을 비웃지 말라. 학생과 더불어 웃어라.
33. 학생을 놀리지 말라. 학생이 당신을 놀리기를 원한다면
모르되.
34. 학생이 당신을 대하듯이 당신도 당신을 대하라.
35. 교수를 너무 진지하게 하지 말라. 학생이 스스로 생각
한다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것인가를 생각하라.
36. 학생들 앞에서 성내지 마라. 학생들은 당신의 개인
감정에 관심이 없다.
37. 학생을 존경하라. 그러면 학생도 당신을 존경할 것이다.
38. 친숙함과 예의 없음. 학문적 견해 불일치와 개인의
감정을 혼동하지 말라.
39. 학습 중에 학생을 응시하라. 천장, 마루, 칠판을 볼
가치가 없다.
40. 학생이 당신의 교수 내용만 택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41. 학생이 졸고 있다고 해서 당신의 학습 지도가 싫거나
관심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다른 숙제
때문에 밤을 지새웠을 지도 모른다.
42. 학생이 조용히 있다고 해서 이해되었다고 생각하지
말라. 혼란에 빠져 있을 수도 있다.
43. 천천히 시작해서 빨리 끝내려고 하지 말라. 학생을
녹초로 만든다.
44. 빨리 시작해서 빨리 끝내려고 하지 말라. 준비한
자료가 부족해진다.
45. 모든 학문은 각기 고유의 언어를 가진다. 훌륭한
학습은 그 언어를 가르치는 것이지 단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46. 새로운 용어나 개념을 판서하고 학생이 받아쓰도록
해서 반복 학습이 되도록 하라. 개괄적인 설명은 학습의
효과를 반감시킨다.
47. 교수한 내용을 받아쓰지 말라. 학습은 창의적, 능동적
으로 수용되고 효율적으로 작용되지만, 받아쓰기는
기계적인 연습에 불과하다.
48. 너무 단순화시켜 사소한 것으로 만들거나 너무 복잡화
시켜서 애매하게 만들지 말라.
49. 비록 증명할 수 없을지언정 자신을 갖고 가르쳐라.
50. 학습 후에 기쁜 감정과 정력을 쏟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이런 느낌이 없으면 훌륭한 학습이 아니다.
51. 학습의 결과는 양보다 질로 측정하는 것이 좋다.
52. 학생이 무리한 학습 능력을 가지기를 기대하지 말라.
정신적 포화의 한계는 지능보다 심리적인 것에 더 크게
좌우된다.
53. 천부적으로 태어난 우둔함을 조롱하지 말라.
54. 가르칠 때 유념할 일은 학습 의욕을 잃지 않게 하는
일이다. 잘 가르친다는 것은 학습 의욕을 촉진시키며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일이다.
55. 교사가 등급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이 받는
것이다.
56. 잘 가르치는 것과 시험을 잘 치르는 것, 시험을 잘 치른
것과 좋은 점수를 얻는 것을 혼동하지 말라.
이 셋은 서로 다른 것이다.
(순천 교육청 정홍택 장학사)
공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