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볼
유준재 글.그림 / 문학동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느낌을 안다.

"마이보올~!" 

외치는 기분을 안다.

자신감이 쑥쑥 자라는 느낌

뿌듯함이 넓게 퍼지는 느낌

마이볼을 외치고

그 볼을 잡았을 때

그 자랑스러운 기분을...

 

 

아버지는 어머니와 중매로 만나

동대문야구장에서 세 번 데이트하고 결혼을 했다.

 

첫 문장이다.

이 책은 어린이 그림책으로 분류되어 나왔지만

사실은 어른의 그림일기라고 해야겠다.

 

어느날,

어른 남자가,

아버지에 대한 사무치는 그리움을 담아

그림을 그리고 글을 넣어 쓴 그림 일기.

 

어린 시절 아버지와 함께 한 야구에 대한 추억을 담았다

 

내가 만약 돌아가신 아버지의 일기장을 발견해 읽는다면 어떤 기분일까.

아버지가 만약 나의 일기장을 읽으신다면 어떨까.

 

아버지의 일기장엔 내 얘기가 들어있을까?

내 일기장엔 아버지 이야기가 별로 없는데.

 

내 아버지는 젊은 시절 운전기사였다.

덕분에 우리집 식구들은 현대자동차에서 나온 자동차는 다 타보았다.

포니, 그라나다, 소나타, 스텔라, 엘란트라, 엑셀, 엑센트, 그랜저..

어릴땐 멀리를 심하게 해서 차 타고 멀리 가는 길이 고역이었는데

운전을 배워 운전대를 잡으니 신기하게도 멀미를 하지 않았다.

 

아버지는 내가 얌전하게 운전을 잘 한다며 스물 두 살에 엑센트를 사주셨다.

운전 전문가인 아버지로부터 인정받은 운전 실력이라며 얼마나 떠들고 다녔는지,

이력서 특기 란에 '운전'을 써 넣을 정도였으니 지금 생각하면 나도 참

한 설레발 하고 돌아다녔구나 싶다.

 

지금 내가 울산에 살면서 한번씩 용인 집에 다녀올때면

참 먼 길이다 싶은데, 아버지는 현대자동차 공장 처음 지을때

이 먼 길을 매일같이 왕복 운전하셨다고 하니,

그 고단함을 어찌 말로 다할 수 있을까.

 

지은이가 야구를 통해 추억한 아버지 이야기를 읽으니

나도 저절로 아버지 생각을 하며, 야구 대신 '운전' 이야기로

리뷰를 썼다.

 

아버지의 젊은 시절이 가득한 도시에 살면서도

한번도 아버지 얘기를 일기에 써보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리뷰에나마 이렇게 남겨놓게 되어 다행이다 싶다.

 

 

평범한 이야기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긴 여운이 남는

『마이볼』, 고맙습니다. 추천합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2-01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친구 중 하나는 양력 1월 1일 신정에
본가에 다녀오겠다고 그러더군요.

뒤이어 설에 한번 다시 다녀오더니...
청접장을 날리더라구요.

날짜를 보니 3월 14일,
결혼식 날이 신부의 얼굴을 세번째 보는 날이었던 것이죠.
진짜냐구요? 진짜입니다요~

물론 그 친구 부부는 아주 잘 살고 있습니다요~
인연은 횟수가 아니라는 것 ㅋ

부모님께서는 세번 데이트를 하시고 나서 결혼을 하셧으니
결혼식 날은 최.소.한. 4번 이상은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요??

그래서 뭐라하셨냐구요?
그런 말씀은 물론 안하셧습니다 ㅠ.ㅠ

잘잘라 2012-02-02 08:59   좋아요 0 | URL
저희집 막내도 올해 결혼 목표로 선을 보고 있습니다.
세 번 만나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어제가 세 번 째 만남 날이었습니다.
세 번 만나보고 결혼하기로 결정하기로 하겠다는 소린줄 알았더니
계속 만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겠다는 소리였다고 합니다.
신중해서 나쁠 건 없겠지만 제 주변에도 그냥 확 밀어붙여서
결혼한 친구들이 10년 20년 잘 살고 있는 것을 보면 결혼,
그야말로 정답 없는 개인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차트랑 2012-02-02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답없는 개인사~!!!
그 것 참 딱 맞는 말씀입니다.

인연은 하늘이 맺어준다는 말도...
대부분 공감을 안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굳게 믿고 있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