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거니와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야1:22~27)




교회는 안 나가도 성경책은 읽는다. 오늘 말씀은 최신 자기계발서에서 읽었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내용이다. 


'행하는 자가 되라, 말씀을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한테 속았다는 사실을 알고 기분 좋아본 적이 없다. 20대 때의 나로 말하자면 실없는 소리 하는 사람을 싫어해서 웃자고 한 이야기에 죽자고 덤벼드는 싸움닭이었다. 사정이 이러니 떠보는 얘기 하는 사람, 간 보는 스타일과는 절대 친구가 될 수 없었다. 그런 내가 나를 속이는 일은 아무렇지 않게 계속 해왔다는 것을 알겠다.  


'거울로 자기 얼굴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 곧 잊어버리거니와'


내가 나를 속이고 그러니 내가 나를 싫어하고 내가 싫으니 사는 게 즐거울 리가 없었다. 코로나 때문인 줄 알았던 문제를 파고 들어가 보니 '자신을 속이는 자'가 깊이 뿌리 박고 있었던 것이다. 자신을 속이는 나를 뿌리째 캐내고 싶지만 그랬다가는 나라는 존재 자체가 사라져버릴 지경이다. 다행히 아직 기회는 있다. 자신을 속이지 않는 법, 그것은 바로 실천, Just Do It! 


요즘 다시 사람도 만나고 새로운 일도 벌이고 있다. 사실 사람 만나는 게 제일 어렵다. 그래도 만난다. 사람을 만나야 사람으로 살 수 있다.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사람이 되어야지, 짐승이 되면 안된다. 기계가 되면 안된다. 그림자가 되면 안된다. 허상이 되면 안된다. 죽을 때 죽더라도, 잊혀질 때 잊혀지더라도, 사는 동안은 사람으로 살겠다. 자신을 속이지 않는 사람으로 살겠다. 자신에게 떳떳하게 살겠다. 잊지 말고 실행하자. 잊기 전에 실행하자. 지금 당장!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22-11-15 19: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교회는 다니지 않아도 성경은 읽는 그런 사람 저 좋아합니다!

자화상을 그려본 일이 있는데, 그때만큼 제가 제 얼굴을 오랜 기간,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있었나 싶어요. 처음엔 쑥스럽더니 나중엔 애정하게 되고 더 있으니까 뭉클해지기까지. 렘브란트 같은 화가가 그렇게 자기 자화상을 그려댄 이유가 있었겠지요.

행하는 자가 되어라...무슨 화두 처럼 오늘 밤 가슴에 꽂힙니다.

잘잘라 2022-11-16 11:57   좋아요 0 | URL
오오~ 자화상! 자화상 그려본 사람 그런 사람 저 좋아합니다!

저는 사진을 많이 찍는데 셀카도 많이 합니다. 많이 찍고 많이 지웁니다. 나이든 내 얼굴, 살찐 내 얼굴, 주름진 내 얼굴, 찡그린 내 얼굴, 못생긴 내 얼굴 보기 싫어서 바로 바로 지워버렸어요. 올해 처음, 그런 얼굴 사이에 자연스레 활짝 웃는 내 얼굴이 이뻐 보인 날이 있어요. 그날부터는 못생긴 사진도 바로 지우지 않고 나중에 다시 봤어요. 눈물도 나고 웃음도 나고, 사진을 뽑아서 사진첩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도 났습니다. 거기서 시작해서 새로운 일을 시작했습니다. 아직 눈에 보이는 결과는 없어요. 그래도 이번 일은 성공하든 실패하든 꼭 일단락 짓고 다른 일을 할 겁니다. 성공하면 성공한 대로 실패하면 실패한 대로 다음 일이 이어질 거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일복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그 말이 참 말도 안되는 말이라고 생각했었는데(일에다가 왜 복을 붙여? 조금 일하고 돈 많이 받는 일이 최고 아니야? 라는 생각으로.. ㅎㅎ) 지금은 일복 많아 감사합니다. 일복 많은 덕분에 여태 살아있는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 오늘도, 할 일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