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비용 데버라 리비 자전적 에세이 3부작
데버라 리비 지음, 이예원 옮김, 백수린 후기 / 플레이타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버라 리비!

(1959년생)


'데보라 레비' 라고 읽었을텐데, 표지에 '데버라 리비'라고 쓰여있어서 "데버라 리비!"라고 읽었다. 데보라 보다는 데버라, 리비 보다는 레비가 더 입에 붙는 느낌인데, 그래서 나라면 '데버라 레비'라고 표기했을 것 같다. 뭐가 됐든 헷갈리기는 마찬가지일것 같아서 그냥 영어로 'Deborah Levy'로 익혀두려고 한다. Deborah Levy!


1959년생. 국적? 모르겠다. 작가소개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태어나 1968년 가족과 함께 영국으로 이주했다.'고 나온다. 1968년이면 열 살, 2021년 올해 나이 예순 셋, 그렇다면 아무튼 50년 이상 영국에서 살았으니까 나는 그냥 영국인으로 입력.


원제 : The Cost of Living : A Working Autobiography(2018)


자기 얘기를 쓴 거니까 자서전이라는 말이 틀린 건 아닌데, 자서전이라고 부르기엔 이상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닌 것이, 작가는 틀림없이 자기 얘기를 썼는데, 독자인 내가 왜 내 얘기 쓴 거 같고, 우리 언니 얘기 쓴 거 같고, 내 친구 얘기 쓴 거 같고, 심지어 선생님 얘기 쓴 거 같냐는 말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한 마디로 말 할 수 없는 책이다. 그래도 굳이 한마디로 말하자면, (히히.. 이런 거 재미붙이면 재미없는뎅.) 이 책은 '이름'에 관한 책이다. "이름이 뭐예요?"하고 묻는다. "누구세요?"라고 묻지 않고 대뜸 이름이 뭐냐고 묻는다. 


우리에게 이름이 없다면 우리는 과연 누구인 걸까?(18p.)


우리에게 이름이 없다면 우리는 과연 누구인 걸까?

그러게나 말이다. 

그러게나 말이다.

그러게나!


"너, 이름이 뭐니?"


무언가를 사고 팔 때가 아니면 아무도 이름을 묻지 않는다.

내 이름을 모르면서 나를 아는 사람들.

많은 사람들.


누구도 묻지 않지만,

누구도 묻지 않기에,

내가 묻고,

내가 답하는,

그때 거기서 했던 일,

지금 여기서 하는 일,

앞으로 계속 할 일,

그것은 바로~오~~~

"글쓰기!"라고,


비공개로 할 수도 있지만,

굳이, 번거롭게스리, 공개로 하는 거라고,

굳이, 번거롭게스리, 구지이~ 공개로 해야만 생활비가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구지이~ 밝히고 끝맺는 자서전 '어 월킹 오로바이오그라피' 리뷰 끝.


*

생활비가 들어오는 것도 아닌데 굳이 공개 리뷰를 쓰고 있는, 

"너는 이름이 뭐니?"

"잘잘라요."



자기가 쓴 책들에 대해, 그리고 아파서 집에 있는 자기 와이프(이름은 없었다)에 대해 한참 이야기를 늘어놓았다. 내겐 질문 하나 하지 않았고 심지어 이름조차 묻지 않았다. - P62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이버 2021-08-17 15: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잘잘라님 리뷰는 잘잘라님께 생활비는 되지 못할지라도 늘 재미있어요ㅎㅎㅎㅎ 공개로 쓴 글이 돈벌이가 되는 저자의 능력이 부럽네용~^^*

잘잘라 2021-08-17 17:24   좋아요 3 | URL
파이버님! 재밌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파이버님 댓글이 생활비 보다 더 오래갈 것 같아요. (그래도 부러운 건 부러운 거구용~~ㅎㅎㅎ) 와! 벌써 5시 넘었어요!! 비도 그치고, 바람두 불구~~ 아~~ 룰루랄라~~ ^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