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가지고 다닌 것들
팀 오브라이언 지음, 이승학 옮김 / 섬과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덕성과는 상관없는 일이었다. 쪽팔림, 전적으로 그거였다.(78쪽)

 

내가 아는 말, 전적으로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말, 그러나 더이상 쓰지 않는, 쓸 이유도 쓸 필요도 없는, 그래서 슬픈 이야기.

 

쪽팔려서 안 하거나 쪽팔리기 싫어서 했던 일들이 있다. 따져보면 쪽팔려서 안 한 일 보다는 쪽팔리기 싫어서 했던 일이 더 많다. 쪽팔리기 싫어서 싫다고 말했다. 쪽팔리기 싫어서 대들었다. 쪽팔리기 싫어서 그만뒀다. 쪽팔리기 싫어서 됐다고 했고, 쪽팔리기 싫어서 괜찮다고 했으며, 쪽팔리기 싫어서 거절했다. 쪽팔리기 싫어서 그랬다.

 

그렇다.  

 도덕성과는 상관없는 일이다. 

 쪽팔림, 전적으로 그거다. 

 

근데 이거, 영어로는 뭘까? 뭔데 이렇게 딱 알맞게 '쪽팔림'이라고 번역했을까? 번역하신 분께 여쭤보고 싶지만 그러기엔 뭔가 좀 쪽팔린 느낌이라 그냥 원서를 주문했다. 역시, 쪽팔리기 싫어서 뭐를 하려면 비용이 많이 추가된다. 

 

다만, 팀 오브라이언 작가가 쪽팔리기 싫어서 했던 일로 평생 글쓰기를 하며 살아가는 그 길을 따라, 나도, 이 영어책을 자세히 읽고 평생 더 읽고 또 읽으며 살아가기를 은근히 기대한다. 뭐 이러고 말면 그게 정말 쪽팔린 거고, 그러니까 쪽팔리기 싫어서라도 살아갈테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20-05-07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 책 어때요? 안 그래도 너무 읽고 싶었는데 별 다섯 개라니 기대됩니다. 저도 원서도 같이 주문해야 할까요? 흑, 목표가 오월 달 책 안 사는 건데 잘잘라님 리뷰로 또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잘잘라 2020-05-07 13:39   좋아요 0 | URL
blanca님^__^
건축으로 치면 이 책, 주택이요. 아파트 말고 단독주택이구요, 그 중에서도 한옥이요. 기둥, 서까래가 훤히 드러나고, 절묘한 시선 차단, 휴먼스케일 담장이나 문턱, 툇마루, 처마, 들창을 갖춘 그런 한옥 같아요. 모형이라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은 그런 멋진 집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