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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5 코딩교육 - 내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는
신철헌 지음 / 미디어숲 / 2017년 3월
평점 :
삼성전자의 하드웨어 파워는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를
움징이는 소프트웨어에서는 전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인문학과 소프트웨어를 접목한 디바이스를 통해
세계 사람들을 주목하게 했고 열광하게 만들었음을 우리는 두눈으로 보고 듣고
똑똑히 알고 있다.
더하여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파워는 인도에서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이상의 하드웨어 선점은 의미가 없음을 알게된다.
2018년부터 초등학교에서부터 코딩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한다고 교육부에서 공식
발표한점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정하고
실용적 으로 변화한 점에서 크게 박수칠만한 일이다.
그러나 또 한편에서는 코딩 교육이 우리가 말하는 소프트웨어 교육과는 맥락을
달리한다는 사실을 주지하고 사회적으로 반향을 일으키는 사람들도 있음을 부인
할 수는 없다.
무엇이 되었든 지금 현실에서는 코딩이 되었든, 소프트웨어 교육이 되었든 해보고
나서의 문제를 어떻게 우리가 바라는 교육 지향점으로 이끌어 갈것인지를 고민해
보아야 할 시점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엄밀하게 말한다면 코딩이 소프트웨어교육의 전부라고는 말하지 못하지만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부분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점은 인정해야 할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는 시대에 지금까지 우리가 하던 일들, 생각했던 것들이
사라질 수도 있는 미래를 예측하며 우리는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컴퓨팅문화에
쇼크를 먹고 있다.
결국 미래의 우리가 먹고살 수 있는 직업이나 일들이 사라짐은 우리에게 위기가
될 수도 있고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물론 그에 맞는 준비를 철저히 했을때에야만 기회로 작용하겠지만 지금의 우리는
그런 미래를 예측하며 너무도 안이한 자세를 가지고 있음을 반성해야 한다.
이 책은 코딩교육이 왜 필요하며 현실의 코딩기업들이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코딩교육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준비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 생소하지만 절감하게 되는 이야기들이다.
5:5:5 코딩교육은 창의적인 인재를 위해 코딩교육의 필요성과 올바른 코딩교육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게해주는 몇 안되는 책들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어 코딩교육을 해야하지만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모르는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책이라 권장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