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살 백만장자 투자일기 - 20대에 5년 수익률 2,000%를 가능케 한 단 하나의 시스템
홍종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6년 2월
평점 :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성공투자! 모두가 바라마지 않는 오늘날 우리의 희망과도 같은 외침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투자는 하되 성공투자는 갈 길이 먼것 같다.
투자라는 것이 일희일비하는 마인드로는 결코 할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하면 지금의 나, 우리의 투자 마인드를 다시 점검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투자로 성공을 거머쥔 거의 모든 이들이 주장하는 바가 바로 마인드와 투자의 기준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고 보면 그 말을 듣고도 왜 우리는 변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지금도 투자를 한다며 투자가 아닌 투기를 일삼는 사람들이 허다하다.
자신의 행위가 투자에 속하는지 투기에 속하는지도 모르는 이들도 많지만 결과적으로 이익보다는 손실을 거둘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러한 우리에게 진짜 투자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려주는 저자의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30살 백만장자 투자일기" 는 젊은 나이에 비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상황을 스스로 만든 저자의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학습과 도전, 확장이라는 방향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해 주고자 하는 책이다.
말만으로는 그러함을 쉬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25살의 나이에 시드머니 5천 만원으로 불과 5년이 지난 후 10억 이라는 금액을 손에 쥔 투자에 대해 자신의 투자법을 독자들에게 고스란히 제시하고자 한다.
저자는 지금까지의 삶이 어떠했든 상관이 없다고 한다.
그 말인즉은 지금부터가 투자에 있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라는 말로 들린다.
즉 투자 성공의 4단계 프로세스인 마인드 장착, 기본기 습득, 투자습관 체화, 수익실현 기술로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 그의 투자법은 오늘 투자인지 투기인지 모를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투자 프로세스에서 마인드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투자에서 승부를 가르는 것이 바로 돈의 크기가 아니라 사고의 크기라 말하는 그이고 보면 마인드가 어떠하냐에 따라 우리 투자의 승패가 갈린다고 볼 수 있다.
부자가 된 것 처럼 살라는 그의 말! 의미심장하게 들려온다.
저자는 자신의 투자에 대한 생각과 사유를 빼곡히 구성해 놓았다.
약 40여 가지의 투자와 관련한 내용들이 현재 우리의 투자 방법과 비교될 수 있는 저자만의 경험에서 우러난 실질적인 투자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투자와 관련한 각 주제의 말미에는 저자가 투자한 포트폴리오를 실어 독자들에게 관심도를 높여 주고 있어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는 유익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도 있겠다 싶다.
저자는 자신이 이 책에서 제시한 투자법과 경험적 지혜들을 하나의 지도로 생각한다.
지도는 아무리 좋아도 지도일 수 밖에 없는 법이며 그 지도가 빛을 발하게 하는 일은 오로지 '실천'이 주역임을 강조한다.
그렇다, 우리 역시 무수히 많은 투자 지침서들을 만나고 읽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실천하는 경우가 과연 얼마나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평양 감사도 제 하기 싫으면 그만' 이라는 말처럼 제 아무리 좋은 투자법을 확보한다 해도 현실에서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 될 터 저자가 강조하는 투자법뿐 아니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투자에 대한 지식과 지혜들을 실천으로 옮길 때 비로소 우리의 희망인 경제적 자유를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